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최근 5년 동안 보험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가장 많은 민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보험 상품설명 불충분 민원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전체 보험회사의 불완전판매와 관련된 민원 수는 2만9943건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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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
5년 동안 생명보험사의 민원발생 수는 2만2135건, 손해보험사의 민원발생 수는 7808건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 민원은 2012년 3984건에서 2016년 4579건으로 꾸준히 늘어난 반면 손해보험사 민원은 같은 기간에 1925건에서 1473건으로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각각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가운데 민원발생 1위를 차지했다.
생명보험사를 살펴보면 5년 동안 삼성생명 2936건, 동양생명 2520건, KDB생명 2328건, 교보생명 2044건, 한화생명 1924건 등이다.
손해보험사를 살펴보면 삼성화재 1359건, 현대해상 1354건, 동부화재 1281건, KB손해보험 939건, 메리츠화재 893건 등 순이다.
박 의원은 “불완전판매 민원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음에도 금융당국이 실효성있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불완전판매를 모두 조사하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