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비대면 대출 상담에서 영업점 창구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영업점 창구 상담 방식의 비대면 대출 상담이 가능하도록 ‘AI대출상담원’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우리은행 생성형 AI로 비대면 대출 상담 고도화, 영업점 창구 방식 상담 제공

▲ 우리은행이 생성형 인공지능 비대면 대출 상담 ‘AI대출상담원’ 서비스를 개편했다. <우리은행>


이에 따라 우리은행 비대면 대출 상담은 기존 상품 설명 중심에서 AI가 대출 목적과 조건을 단계적으로 확인하며 상담 흐름을 주도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번 개편과 함께 상담 가능한 대출 범위도 확대됐다. 기존에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상담만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비대면 대출 상품 전체를 AI대출상담원이 다룬다.

고객은 AI대출상담원 서비스로 대출 상담뿐만 아니라 가입까지 할 수 있다. 만약 대출 이용 과정 중간에 중단했다가 재방문하면 AI가 이전 상담 이력을 기반으로 연속적 상담을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또한 최신 대출 정책과 금융 용어를 반영해 보다 정확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AI대출상담원 개편은 영업점 대출 상담 프로세스를 비대면 환경에 구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의 금융 이해도를 높이고 고객들이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