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올해 국회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내 주요 건설사에서는 ‘CEO 줄소환’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명사고 문제의 개선을 향한 이재명 대통령의 의지가 강력한 만큼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건설사를 향한 정치권의 안전관리 강화 요구가 거세질 수 밖에 없어서다.
 
정부여당 인명사고 근절 의지 강력, 건설사 CEO 올해 국정감사 줄소환 공포

송치영 포스코이앤씨 사장.


24일 정치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추석 연휴 이후인 10월1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증인, 참고인으로 기업인을 소환하는 데 신중한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국정현안 가운데 하나인 미국과 관세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기업과 호흡을 맞춰가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국정감사 기간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린다는 점 역시 민주당으로서는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당내 의원들을 향해 “야당 때처럼 기업을 향해 마구잡이로 증인 신청을 하지 말자”며 “여당답게 국정감사를 치러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국정감사의 진행이 국회가 맡은 핵심적 역할 가운데 하나인 만큼 기업인 소환이 아예 진행되지 않은 수는 없으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을 대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 증인 신청은 더욱 강도 높게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국정감사를 바로 앞둔 시점임에도 이미 개인정보 유출, 해킹 등으로 논란을 빚은 통신업계를 대상으로는 24일 청문회가 진행됐고 별도의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건설업계 역시 정치권으로부터 강도 높은 증인 출석 요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산업안전 강화에 공을 들이고 있음에도 건설현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월28일 포스코이앤씨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이 대통령은 다음날 국무회의를 통해 “포스코이앤씨라는 회사에서 다섯 번째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며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 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이야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아닌가”라고 강도 높은 발언을 내놓았다.
 
정부여당 인명사고 근절 의지 강력, 건설사 CEO 올해 국정감사 줄소환 공포

▲ 현대엔지니어링이 공사를 진행하던 천안-안성구간 9공구 천용천교 사고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하지만 이 대통령의 발언이 무색하게 포스코이앤씨 공사현장에서는 지난 8월4일에 다시 산업재해가 발생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전후해 연달아 산업재해를 내면서 정희민 전 사장이 물러났고 안전전문가인 송치영 사장을 새 대표이사로 임명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역시 올해 들어 대형 사고를 낸 만큼 정치권의 국정감사 소환에서 자유롭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에 발생한 세종-안성 고속도로 청용천교 붕괴사고로 6명이 사망했고 주우정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사장은 취임 직후부터 사고 수습에 공을 들여야 했다.

이한우 현대건설 대표와 김보현 대우건설 대표이사 사장 역시 정치권의 국정감사 출석 요구에 긴장감이 클 것으로 보인다.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10대 건설사 가운데 최근 5년 동안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대우건설 20명, 현대건설 19명 등 순으로 많았기 때문이다.

3인 이상이 사망하는 대형사고 발생의 빈도 역시 건설사를 향한 국정감사 출석요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15일 노동안정종합대책을 발표하며 “1년에 3명 이상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업체를 조사해 보니 4곳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이 지적한 4곳은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이앤씨, 삼정기업 등이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