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CNS 기업용 에이전틱 AI 플랫폼·업무혁신 서비스 공개, 현신균 "산업 판도 바꿀 것"

현신균 LGCNS 사장이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AX 미디어데이'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LGCNS가 기업용 에이전틱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앞세워 본격적으로 인공지능(AI) 전환 시장 공략에 나섰다.

LGCNS는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AX 미디어데이’를 열고 기업용 에이전틱 AI 플랫폼 ‘에이전틱웍스’와 업무혁신 서비스 ‘에이엑스씽크’를 공개했다.
 
현신균 LGCNS 사장은 “에이전틱 AI는 단순 반복 업무를 넘어 업무 전 과정을 능동적으로 분석·조율하며 의사결정을 지원해 직원들이 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기업의 업무 흐름을 혁신하고 산업과 경쟁의 판도를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현 사장은 “현재 기업에 필요한 것은 단편적인 AI 에이전트 도입이 아니라, 전사적 관점에서 AI 에이전트와 기업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는 체계로, 이를 통해 기업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LGCNS가 선보인 에이전틱웍스는 에이전틱 AI 서비스의 설계·구축·운영·관리 전 주기를 지원하는 6종 모듈형 풀스택 플랫폼이다. 

기업 전체 업무 흐름을 분석하고, 맞춤형 AI 에이전트들을 통합 관리해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에이전틱웍스는 금융·공공 AX사업에 선제 도입해 기술력과 보안성이 검증된 LGCNS의 DAP 젠AI 플랫폼과 글로벌 AI 선도기업 코히어와의 기술 협력 기반으로 구축됐다. 

이 플랫폼에서는 엑사원, LGCNS와 코히어가 공동 개발한 추론형 거대언어모델(LLM) 등 다양한 고성능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LGCNS는 500여 개의 AX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산업별·밸류체인별 노하우 기반으로 전문성이 강화된 특화 AI 모델을 제공한다.
 
6종 모듈로 구성된 에이전틱웍스는 기업이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코딩 기반 빌더와 노코드 개발 환경 스튜디오를 동시에 제공해 개발자뿐만 아니라 일반 직원도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직접 구축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에이전틱 AI 서비스 구축 전 사전 작업을 위한 문서 및 데이터 수집·정제 등 데이터 전처리를 돕는 ‘지식 저장소’ △에이전틱 AI의 핵심인 AI 에이전트와 기업 시스템간 유기적인 연동을 지원하는 ‘허브’ △산업별·밸류체인별로 AI 모델을 고도화하는 ‘리파이너’ △최적의 AI 모델을 자동 선택·호출하는 ‘라우터’로 구성돼 있다.
 
재무 특화 에이전틱 AI도 적용 가능하다. 프로젝트별 사업비, 진행비 변동을 자동 감지하고 리포트를 제공해 사전 리스크를 관리해준다. 또, 방대한 재무제표와 비교 분석, 요약 보고서를 작성해 사업 전략 수립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은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등 기업 시스템 및 AI 에이전트를 빠르고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이 시스템과 AI 에이전트를 연결하기 위한 연동 코드를 일일이 개발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수정하지 않고도 에이전틱 AI 서비스 구축이 가능해 구축 기간과 연동 비용을 모두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보안성도 강화됐다. LGCNS는 기업 시스템과 AI 에이전트가 연결되는 다양한 지점에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체 AI 보안솔루션 시큐엑스퍼 AI를 플랫폼에 탑재했다.

시큐엑스퍼 AI는 민감정보 유출 사전 필터링, 침해위협 이상징후 탐지 및 자동화된 대응 체계 구축 등의 기능을 제공해 기업이 안전하게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GCNS는 국내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도 순차적으로 이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이날 LGCNS는 임직원 공통업무 혁신을 위한 7종의 업무혁신 기능을 통합한 에이엑스씽크도 선보였다.
 
에이전틱웍스가 산업별·밸류체인별 맞춤형 에이전틱 AI 서비스 구축을 돕는 플랫폼이라면, 에이엑스씽크는 임직원의 일정, 회의, 메일, 번역 등 공통업무를 에이전틱 AI로 즉시 전환해 활용하는 서비스다. 에이엑스씽크는 에이전틱웍스 플랫폼에 탑재돼 제공된다.
 
LGCNS 기업용 에이전틱 AI 플랫폼·업무혁신 서비스 공개, 현신균 "산업 판도 바꿀 것"

▲ 진요한 LGCNS AI센터장이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AX 미디어데이'에서 AX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에이엑스씽크는 'AX(AI 전환)', 'EX(직원경험)', 'Think(사고)'의 조합어로, 출근부터 퇴근까지 업무 전 과정에서 AI가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업무를 실행해 한층 진화된 직원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주요 기능은 중요 메일, 일정 및 처리해야 할 일 등을 요약해 음성으로 안내하는 데일리 브리핑, 브리핑 후 결재·승인 등 필요한 업무 처리, 메일요약 후 회의 일정 자동 등록, 회의 실시간 통번역 후 회의록 작성·요약·공유 및 해야 할 일 등록, 사내외 지식검색 기반 자동 보고서 작성 등이다.

또 에이엑스씽크는 사용자의 업무 스타일, 우선순위 등을 분석해 개인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LGCNS는 LG디스플레이에 에이엑스씽크를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회사 측은 "LG디스플레이는 에이엑스씽크를 통해 하루 평균 업무 생산성을 이전 대비 약 10% 향상시켰으며, 외부 유사 서비스 도입 대비 연간 100억 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며  "향후 3년 내 업무 생산성을 30% 이상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엑스씽크는 기업에서 다양하게 원하는 요구사항들에 대해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 보안 강화를 위한 구축형 설치, 비용 효율성 등 다양한 장점을 함께 제공한다.

현신균 사장은 “LGCNS는 국내 1등 AX전문기업으로서 고객의 AI 전환 전 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며 빠른 혁신, 안전한 운영,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 넘버원 AX 인에이블러(Enabler)가 되겠다”며 “에이전틱 AI 시대에서는 AI와 시스템 통합(SI)을 모두 잘하는 LGCNS의 경쟁력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