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프레시웨이가 지역 농가와 소비자를 잇는 ‘맛남상생’ 캠페인으로 국산 농산물 판로 확대에 나섰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다수 지자체와 협력해 산지에서 공급받은 농산물 약 2700톤을 전국 급식장 180개에 유통했다고 18일 밝혔다.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맛남상생’은 ‘양방향 로코노미’를 취지로 하는 지역 경제 상생 프로젝트다. 로코노미는 지역과 경제의 합성어로 지역 기반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CJ프레시웨이는 제철 국산 농산물을 셰프·지역 맛집과 협업해 급식 메뉴로 개발하고 구내식당과 휴게소 등에서 제공한다.
최근 1년 동안 충남 서산 감자·양파와 부여 수박, 청양 버섯, 제주 월동 양배추·무·당근 등 농산물이 급식 메뉴 20여 종으로 재탄생했다. 대표 메뉴로는 ‘서산 감자들깨칼국수’와 ‘부여 수박막국수’, ‘청양 버섯전골’, ‘제주 양배추돈가스’ 등이 있다. 8월에는 충남 당진의 ‘감자밥과 꺼먹지 맥적구이’(지역 전통 양념 돼지고기구이)를 선보였고 앞으로 행담도휴게소 푸드코트에서 새로운 지역 메뉴를 출시하기로 했다.
강원특별자치도와는 지자체 직영 지역 장터인 ‘강원푸드마켓’과 협업해 일부 사업장에서 직거래 장터 ‘강원상생팝업’을 운영했다. 강원 특산물 40여 종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였다고 CJ프레시웨이는 말했다.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이러한 캠페인으로 농가는 안정적 판로 확보와 홍보 효과를 얻고 급식 이용객은 믿을 수 있는 먹거리와 차별화된 메뉴를 경험할 수 있다. 캠페인의 궁극적 목표는 양방향 소통으로 농가 소득을 높이고 국산 농산물의 가치를 널리 전하는 것이라고 CJ프레시웨이는 말했다.
CJ프레시웨이는 “맛남상생 캠페인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 가치를 공유하는 양방향 상생 활동”이라며 “푸드 서비스와 지자체 협업 모델을 고도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건강한 먹거리 문화 확산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솔 기자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다수 지자체와 협력해 산지에서 공급받은 농산물 약 2700톤을 전국 급식장 180개에 유통했다고 18일 밝혔다.

▲ 맛남상생 캠페인으로 선보인 협업 급식 메뉴인 충남 당진 ‘감자밥과 꺼먹지 맥적구이’. < CJ프레시웨이 >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맛남상생’은 ‘양방향 로코노미’를 취지로 하는 지역 경제 상생 프로젝트다. 로코노미는 지역과 경제의 합성어로 지역 기반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CJ프레시웨이는 제철 국산 농산물을 셰프·지역 맛집과 협업해 급식 메뉴로 개발하고 구내식당과 휴게소 등에서 제공한다.
최근 1년 동안 충남 서산 감자·양파와 부여 수박, 청양 버섯, 제주 월동 양배추·무·당근 등 농산물이 급식 메뉴 20여 종으로 재탄생했다. 대표 메뉴로는 ‘서산 감자들깨칼국수’와 ‘부여 수박막국수’, ‘청양 버섯전골’, ‘제주 양배추돈가스’ 등이 있다. 8월에는 충남 당진의 ‘감자밥과 꺼먹지 맥적구이’(지역 전통 양념 돼지고기구이)를 선보였고 앞으로 행담도휴게소 푸드코트에서 새로운 지역 메뉴를 출시하기로 했다.
강원특별자치도와는 지자체 직영 지역 장터인 ‘강원푸드마켓’과 협업해 일부 사업장에서 직거래 장터 ‘강원상생팝업’을 운영했다. 강원 특산물 40여 종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였다고 CJ프레시웨이는 말했다.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이러한 캠페인으로 농가는 안정적 판로 확보와 홍보 효과를 얻고 급식 이용객은 믿을 수 있는 먹거리와 차별화된 메뉴를 경험할 수 있다. 캠페인의 궁극적 목표는 양방향 소통으로 농가 소득을 높이고 국산 농산물의 가치를 널리 전하는 것이라고 CJ프레시웨이는 말했다.
CJ프레시웨이는 “맛남상생 캠페인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 가치를 공유하는 양방향 상생 활동”이라며 “푸드 서비스와 지자체 협업 모델을 고도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건강한 먹거리 문화 확산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