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제일제당의 2분기 영업이익이 내수 소비가 부진한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보다 감소했다.
CJ제일제당은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2372억 원, 영업이익 3531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2일 밝혔다. 2024년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5억 원, 영업이익은 7.9% 감소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실적만 보면 매출 4조3224억 원, 영업이익 2351억 원을 거뒀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0.2%, 영업이익은 11.3% 줄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6873억 원, 영업이익 901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 영업이익은 34% 줄었다.
국내 식품사업은 내수 소비 부진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침체가 지속되며 매출이 1조3185억 원으로 5% 감소했지만, 온라인 가공식품 매출은 24% 성장했다.
해외 식품 매출은 1조3688억 원으로 1년 전보다 3% 증가했다. 비비고의 인지도가 더 높아지고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이 확대되는 등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이 가속화된 결과라고 CJ제일제당은 설명했다.
해외 매출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에서는 냉동밥은 19%, 치킨은 12%, 롤은 18%, 피자는 6% 등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1조1120억 원을 올렸다.
신영토 확장의 주요 지역인 일본은 과일 발효초 ‘미초’와 만두의 판매가 크게 늘면서 37%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특히 이온, 코스트코, 아마존, 라쿠텐에 이어 최근에는 대형 플랫폼 돈키호테의 전국 매장에 비비고 브랜드 전용매대를 확보했고, 치바현에 신규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등 현지 사업 대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에서는 1분기 프랑스 르클레흐, 카르푸에 이어 영국 대형 유통 채널인 모리슨에 비비고 제품을 입점시키며 매출이 25% 증가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798억 원, 영업이익 1024억 원을 올렸다. 1년 전보다 매출은 1%, 영업이익은 8% 늘었다.
지난해 트립토판, 스페셜티 아미노산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높은 기저 부담에도 라이신 판매가격 상승과 농축대두단백(SPC)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특히 스페셜티 제품 중 하나인 사료용 히스티딘은 연어 사료 시장의 지속적 수요 증가에 맞춘 생산 및 글로벌 점유율 확대로 88%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는 매출 5553억 원, 영업이익 42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3% 줄었고, 영업이익은 25% 증가했다. 사료 판가 하락 등으로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베트남 축산 사업의 실적 호조와 더불어 수익성 중심의 구조 개선이 이뤄지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CJ제일제당은 하반기에도 일본 생산기지 구축과 글로벌전략제품(GSP)의 대형화 등을 통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 국내 식품사업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건강·편의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출시해 매출을 시킨다는 방침을 정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전역에 구축된 10개 생산 거점과 원가 경쟁력을 통해 성장을 이어갈 계획을 세웠다. 알지닌, 히스티딘, 발린, 테이스트엔리치 등 스페셜티 제품의 포트폴리오 다각화에도 집중한다. 라이신의 경우 중국산 제품에 대한 유럽연합과 미국의 관세 부과로 우호적 사업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초∙최고∙차별화의 온리원 정신으로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혁신 성장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 도약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CJ제일제당은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2372억 원, 영업이익 3531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2일 밝혔다. 2024년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5억 원, 영업이익은 7.9% 감소했다.

▲ CJ제일제당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7.9% 감소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실적만 보면 매출 4조3224억 원, 영업이익 2351억 원을 거뒀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0.2%, 영업이익은 11.3% 줄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6873억 원, 영업이익 901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 영업이익은 34% 줄었다.
국내 식품사업은 내수 소비 부진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침체가 지속되며 매출이 1조3185억 원으로 5% 감소했지만, 온라인 가공식품 매출은 24% 성장했다.
해외 식품 매출은 1조3688억 원으로 1년 전보다 3% 증가했다. 비비고의 인지도가 더 높아지고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이 확대되는 등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이 가속화된 결과라고 CJ제일제당은 설명했다.
해외 매출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에서는 냉동밥은 19%, 치킨은 12%, 롤은 18%, 피자는 6% 등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1조1120억 원을 올렸다.
신영토 확장의 주요 지역인 일본은 과일 발효초 ‘미초’와 만두의 판매가 크게 늘면서 37%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특히 이온, 코스트코, 아마존, 라쿠텐에 이어 최근에는 대형 플랫폼 돈키호테의 전국 매장에 비비고 브랜드 전용매대를 확보했고, 치바현에 신규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등 현지 사업 대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에서는 1분기 프랑스 르클레흐, 카르푸에 이어 영국 대형 유통 채널인 모리슨에 비비고 제품을 입점시키며 매출이 25% 증가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798억 원, 영업이익 1024억 원을 올렸다. 1년 전보다 매출은 1%, 영업이익은 8% 늘었다.
지난해 트립토판, 스페셜티 아미노산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높은 기저 부담에도 라이신 판매가격 상승과 농축대두단백(SPC)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특히 스페셜티 제품 중 하나인 사료용 히스티딘은 연어 사료 시장의 지속적 수요 증가에 맞춘 생산 및 글로벌 점유율 확대로 88%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는 매출 5553억 원, 영업이익 42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3% 줄었고, 영업이익은 25% 증가했다. 사료 판가 하락 등으로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베트남 축산 사업의 실적 호조와 더불어 수익성 중심의 구조 개선이 이뤄지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CJ제일제당은 하반기에도 일본 생산기지 구축과 글로벌전략제품(GSP)의 대형화 등을 통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 국내 식품사업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건강·편의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출시해 매출을 시킨다는 방침을 정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전역에 구축된 10개 생산 거점과 원가 경쟁력을 통해 성장을 이어갈 계획을 세웠다. 알지닌, 히스티딘, 발린, 테이스트엔리치 등 스페셜티 제품의 포트폴리오 다각화에도 집중한다. 라이신의 경우 중국산 제품에 대한 유럽연합과 미국의 관세 부과로 우호적 사업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초∙최고∙차별화의 온리원 정신으로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혁신 성장과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통해 글로벌 리딩 기업 도약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