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우건설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사업의 재편 과정에서 핵심 건설사로 부상하고 있다.
다만 국토교통부가 제시할 구체적 공사계약의 조건이 정해지지 않은 데다가 새 장관 임명까지 앞두고 있는 만큼 불확실성은 여전히 큰 상황으로 보인다.
30일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사업에서 대우건설이 새로운 주관사로 선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는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이 주관사를 맡는 컨소시엄이 선정돼 계약 진행을 위한 활동을 이어 왔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기술 검토를 진행한 뒤 계약 조건과 관련해 공사기간을 84개월에서 108개월로 연장하고 공사비를 기존 10조5천억 원에서 1조 원을 증액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사업 참여를 포기했다.
현대건설이 사업 포기를 선언한 뒤 계약의 진행을 놓고는 컨소시엄 내에 주요 건설사인 대우건설과 포스코이앤씨의 역할에 눈길이 모였다.
특히 대우건설은 컨소시엄 내 지분이 18.0%로 25.5%를 보유한 현대건설 다음으로 많은 지분을 보유한 건설사인 만큼 컨소시엄의 새 주관사를 맡게 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더구나 대우건설은 거가대교를 비롯해 부산 인근에서 해양토목 공사를 수행한 경험이 많은 건설사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이라크의 알포항 등 해외에서도 대형 항만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우건설로서도 ‘단군 이래 최대 토목사업’으로 불리는 이번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사업 실적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 계약 조건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계약 조건이 맞는다면 주관사를 맡을 가능성은 열어 두고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의 진행을 놓고 건설사의 의견을 반영해 이전보다 완화된 계약 조건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가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데도 입찰을 네 차례나 진행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사업의 진행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건설사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새 조건을 검토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현대건설이 가덕도신공항 사업에 참여 포기를 선언하자 대선후보 때인 5월3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사업자를 찾는 일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가덕도신공항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온전히 새 정부의 책임이 됐다”며 “지금까지의 과정을 면밀히 살펴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고 신속하게 사업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동안 국내에서 가덕도신공항 공사만한 대규모 토목사업이 계획돼 있지 않은 상황인 만큼 계약 조건이 조정된다면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건설사들에 매력적 사업일 수 있다.
국토부가 계약 조건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롯데건설을 비롯해 DL이앤씨, 한화건설 등에서도 새롭게 사업 참여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정치권을 중심으로 가덕도신공항 공사의 진행을 놓고 정부의 엄격한 대응을 요구하는 등 분위기도 있는 만큼 사업 진행에 변수는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진행 상황을 놓고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향해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나왔다.
부산 강서구가 지역구인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국토부가 해상 활주로 부지 42곳에 기반 시추조사를 한 뒤 84개월 공기를 제안했는데 현대건설은 기본설계 6개월 동안 기반 시추조사를 한 번도 하지 않고서 108개월이 걸린다면서 빠져나갔다”며 “현대건설의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기본계획에 손을 대는 순간 공기뿐 아니라 소요 예산이 대폭 증액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 계획을 완화해 재입찰하면 현대건설의 주장에 말려들어 가는 결과가 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여야 정치권의 이런 기류를 고려하면 국토부가 건설사를 향해 내놓을 새 사업조건에 제약이 커질 공산이 커지는 셈이다.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국토부 장관의 교체 역시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방향에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 장관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건설사를 향한 국토부의 태도가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19개 정부 부처 장관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부 두 곳을 뺀 17곳의 후보자 인선을 발표했다. 그만큼 국토부 장관의 인선을 놓고 고민이 길어진다는 의미로 읽힌다.
현재 국토부 장관으로 더불어민주당의 맹성규, 윤후덕 의원과 김세용 고려대 교수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상호 기자
다만 국토교통부가 제시할 구체적 공사계약의 조건이 정해지지 않은 데다가 새 장관 임명까지 앞두고 있는 만큼 불확실성은 여전히 큰 상황으로 보인다.

▲ 대우건설은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서 현대건설이 빠져나간 빈 자리를 대체할 유력한 건설사로 꼽힌다.
30일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사업에서 대우건설이 새로운 주관사로 선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는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이 주관사를 맡는 컨소시엄이 선정돼 계약 진행을 위한 활동을 이어 왔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기술 검토를 진행한 뒤 계약 조건과 관련해 공사기간을 84개월에서 108개월로 연장하고 공사비를 기존 10조5천억 원에서 1조 원을 증액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사업 참여를 포기했다.
현대건설이 사업 포기를 선언한 뒤 계약의 진행을 놓고는 컨소시엄 내에 주요 건설사인 대우건설과 포스코이앤씨의 역할에 눈길이 모였다.
특히 대우건설은 컨소시엄 내 지분이 18.0%로 25.5%를 보유한 현대건설 다음으로 많은 지분을 보유한 건설사인 만큼 컨소시엄의 새 주관사를 맡게 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더구나 대우건설은 거가대교를 비롯해 부산 인근에서 해양토목 공사를 수행한 경험이 많은 건설사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이라크의 알포항 등 해외에서도 대형 항만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우건설로서도 ‘단군 이래 최대 토목사업’으로 불리는 이번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사업 실적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 계약 조건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계약 조건이 맞는다면 주관사를 맡을 가능성은 열어 두고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의 진행을 놓고 건설사의 의견을 반영해 이전보다 완화된 계약 조건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가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데도 입찰을 네 차례나 진행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사업의 진행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건설사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새 조건을 검토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현대건설이 가덕도신공항 사업에 참여 포기를 선언하자 대선후보 때인 5월3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사업자를 찾는 일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가덕도신공항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온전히 새 정부의 책임이 됐다”며 “지금까지의 과정을 면밀히 살펴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고 신속하게 사업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동안 국내에서 가덕도신공항 공사만한 대규모 토목사업이 계획돼 있지 않은 상황인 만큼 계약 조건이 조정된다면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건설사들에 매력적 사업일 수 있다.
국토부가 계약 조건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롯데건설을 비롯해 DL이앤씨, 한화건설 등에서도 새롭게 사업 참여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정치권을 중심으로 가덕도신공항 공사의 진행을 놓고 정부의 엄격한 대응을 요구하는 등 분위기도 있는 만큼 사업 진행에 변수는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진행 상황을 놓고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향해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나왔다.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맨 오른쪽)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강서구가 지역구인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국토부가 해상 활주로 부지 42곳에 기반 시추조사를 한 뒤 84개월 공기를 제안했는데 현대건설은 기본설계 6개월 동안 기반 시추조사를 한 번도 하지 않고서 108개월이 걸린다면서 빠져나갔다”며 “현대건설의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기본계획에 손을 대는 순간 공기뿐 아니라 소요 예산이 대폭 증액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 계획을 완화해 재입찰하면 현대건설의 주장에 말려들어 가는 결과가 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여야 정치권의 이런 기류를 고려하면 국토부가 건설사를 향해 내놓을 새 사업조건에 제약이 커질 공산이 커지는 셈이다.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국토부 장관의 교체 역시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방향에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 장관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건설사를 향한 국토부의 태도가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19개 정부 부처 장관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부 두 곳을 뺀 17곳의 후보자 인선을 발표했다. 그만큼 국토부 장관의 인선을 놓고 고민이 길어진다는 의미로 읽힌다.
현재 국토부 장관으로 더불어민주당의 맹성규, 윤후덕 의원과 김세용 고려대 교수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