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열린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실증기술 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수소환원제철은 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철과 결합한 산소를 제거(환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을 석탄에서 수소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석탄 사용시 탄소와 산소가 만나 이산화탄소가 생성·배출되는 반면 수소를 사용하면 물(수증기)만 생성돼 배출된다.
기존 고로 공정보다 탄소배출량을 95% 이상 감축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통과한 사업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총 사업비 8146억 원을 투입하는 프로젝트다. 국비 지원 규모는 3088억 원이다.
예타 통과에 따라 수소환원철과 쇳물을 생산하는 30만 톤 규모의 공정 실증과제, 중소·중견기업이 보유한 기존 전기로에 수소환원철을 활용하는 과제가 2030년까지 정부 지원을 받는다.
정부는 이번 과제로 확보한 기술을 토대로 기존 고로를 수소환원제철 공정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선점을 위해 기초기술개발 과제 지원, 국가전략기술 지정 등의 정책지원을 펼쳤다.
또 실증 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 기술인 ‘파이넥스(FINEX)’ 공법을 기초로 한 실증사업을 산학연 공동으로 추진했다.
파이넥스 공법은 자연 상태의 철광석 가루와 유연탄을 예비처리과정을 거치지 않고 공정에 투입해 쇳물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됐다. 신재희 기자
수소환원제철은 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철과 결합한 산소를 제거(환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을 석탄에서 수소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 26일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실증기술 개발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석탄 사용시 탄소와 산소가 만나 이산화탄소가 생성·배출되는 반면 수소를 사용하면 물(수증기)만 생성돼 배출된다.
기존 고로 공정보다 탄소배출량을 95% 이상 감축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통과한 사업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총 사업비 8146억 원을 투입하는 프로젝트다. 국비 지원 규모는 3088억 원이다.
예타 통과에 따라 수소환원철과 쇳물을 생산하는 30만 톤 규모의 공정 실증과제, 중소·중견기업이 보유한 기존 전기로에 수소환원철을 활용하는 과제가 2030년까지 정부 지원을 받는다.
정부는 이번 과제로 확보한 기술을 토대로 기존 고로를 수소환원제철 공정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선점을 위해 기초기술개발 과제 지원, 국가전략기술 지정 등의 정책지원을 펼쳤다.
또 실증 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 기술인 ‘파이넥스(FINEX)’ 공법을 기초로 한 실증사업을 산학연 공동으로 추진했다.
파이넥스 공법은 자연 상태의 철광석 가루와 유연탄을 예비처리과정을 거치지 않고 공정에 투입해 쇳물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됐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