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산은캐피탈 등 정책금융기관 5곳이 선박펀드 규모를 기존 12억 달러에서 24억 달러로 2배 늘렸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5개 정책금융기관은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선박펀드)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변경해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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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산은캐피탈 등 정책금융기관 5곳은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선박펀드)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변경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
이번 협약은 정부가 10월에 내놓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후속조치다. 정부는 국내 선사의 선박 발주를 지원하기 위해 선박펀드 규모를 12억 달러에서 24억 달러로 2배 늘리기로 했다.
선박펀드는 선순위 대출 60%(14억4천만 달러)와 후순위투자 40%(9억6천만 달러)로 구성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원대상 범위가 컨테이너선 외에 벌크선과 탱커선 등으로 확대됐다.
부채비율이 400% 이상이라도 장기운송계약 등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으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바꿨다. 기존에는 부채비율이 400% 이하일 경우에만 지원받을 수 있었다.
이동해 해양금융종합센터장은 “협약에 기초해 제반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해 적기에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조선해운업의 상생에 기여할 마중물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