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셀트리온이 스페인에서 항암제 제품을 직접 판매한다.
셀트리온은 기존 스페인 유통사인 컨파마와 협의를 통해 5월부터 셀트리온 현지법인 직판 체제로 전환을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직접 판매하는 제품은 항암제 바이오시밀러(생체의약품 복제약)인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허쥬마(트라스투주맙), 베그젤마(베바시주맙) 등 3종이다.
셀트리온 스페인 법인은 이미 카탈루냐주에서 개최된 CSC 컨소시엄 입찰에 참여해 항암제 2종을 공급하는데 성공했다.
CSC는 스페인 대형 입찰 기관으로 카탈루냐주에 있는 25개 공립병원의 의약품 공급을 관할한다. 이번 입찰 결과에 따라 셀트리온 스페인 법인은 CSC에 이달부터 2029년까지 약 4년간 트룩시마와 허쥬마를 공급하게 됐다.
스페인 항암제 시장은 각 주별로 주정부 입찰이나 별도의 영업 방식이 혼합돼 있다.
셀트리온 스페인 법인은 2018년부터 파트너사와 쌓아온 경험 및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현지 시장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며 직판 전환을 준비해 왔다.
또한 직판 체제가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관, 의료진 등 처방 영향력이 큰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자체 유통망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현지 전문인력 확충 등도 추진했다.
셀트리온은 스페인뿐 아니라 인접 국가인 포르투갈에서도 직판에 돌입했다.
포르투갈 법인은 2024년 12월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 출시로 직판을 본격 개시했다. 유통 파트너사와 협의를 거쳐 지난달부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등 셀트리온이 보유한 전체 포트폴리오로 직판 제품을 확대했다.
강석훈 셀트리온 스페인 및 포르투갈 법인장은 “유럽 주요 5개국 중 마지막으로 스페인에서도 성공적으로 직판 전환을 이뤄내며 자체 영업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현지 법인을 중심으로 한 영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셀트리온만의 독보적인 직판 역량을 앞세워 빠른 시일 내 성과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셀트리온은 기존 스페인 유통사인 컨파마와 협의를 통해 5월부터 셀트리온 현지법인 직판 체제로 전환을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 셀트리온(사진)이 5월부터 스페인에서 항암제 3종을 직접 판매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직접 판매하는 제품은 항암제 바이오시밀러(생체의약품 복제약)인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허쥬마(트라스투주맙), 베그젤마(베바시주맙) 등 3종이다.
셀트리온 스페인 법인은 이미 카탈루냐주에서 개최된 CSC 컨소시엄 입찰에 참여해 항암제 2종을 공급하는데 성공했다.
CSC는 스페인 대형 입찰 기관으로 카탈루냐주에 있는 25개 공립병원의 의약품 공급을 관할한다. 이번 입찰 결과에 따라 셀트리온 스페인 법인은 CSC에 이달부터 2029년까지 약 4년간 트룩시마와 허쥬마를 공급하게 됐다.
스페인 항암제 시장은 각 주별로 주정부 입찰이나 별도의 영업 방식이 혼합돼 있다.
셀트리온 스페인 법인은 2018년부터 파트너사와 쌓아온 경험 및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현지 시장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며 직판 전환을 준비해 왔다.
또한 직판 체제가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기관, 의료진 등 처방 영향력이 큰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자체 유통망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현지 전문인력 확충 등도 추진했다.
셀트리온은 스페인뿐 아니라 인접 국가인 포르투갈에서도 직판에 돌입했다.
포르투갈 법인은 2024년 12월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 출시로 직판을 본격 개시했다. 유통 파트너사와 협의를 거쳐 지난달부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등 셀트리온이 보유한 전체 포트폴리오로 직판 제품을 확대했다.
강석훈 셀트리온 스페인 및 포르투갈 법인장은 “유럽 주요 5개국 중 마지막으로 스페인에서도 성공적으로 직판 전환을 이뤄내며 자체 영업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현지 법인을 중심으로 한 영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셀트리온만의 독보적인 직판 역량을 앞세워 빠른 시일 내 성과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