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인천석유화학이 바이오 중유 혼합 선박유를 선보였다.
SK인천석유화학은 30일 해운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따라 바이오 중유 기반의 선박유(B30)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B30은 SK인천석유화학의 SRFO(Straight Run Fuel Oil)와 제이씨케미칼에서 공급하는 바이오 중유를 7대 3비율로 혼합하는 방식으로 생산됐다.
SRFO는 초경질 원유를 분해 공정 없이 단일 공정에서 정제해 생산한 원료로 발열량과 안전성이 높은 제품이다.
SK인천석유화학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과의 공동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선박용 연료의 국제 표준인 ISO8217을 준수하는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바이오 연료 국제 인증(ISCC EU)을 획득해 배합 원료의 환경성과 감축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덧붙였다.
SK인천석유화학에 따르면 B30은 기존 선박유와 비교해 25%의 탄소 감축 효과가 있어 해운 분야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지속적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30년까지 연료유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보다 21% 낮춘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준수하지 못한 선박은 배출량에 비례한 비용을 내야 한다.
윤영호 SK인천석유화학 B2B사업부장은 “국내외 선사들에게 환경성과 품질을 동시에 갖춘 차세대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바이오 중유 혼합 선박유가 해운업계의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전환 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SK인천석유화학은 30일 해운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따라 바이오 중유 기반의 선박유(B30)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 SK인천석유화학이 인천 송도 신항에서 바이오중유 혼합 선박유를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 SK인천석유화학 >
B30은 SK인천석유화학의 SRFO(Straight Run Fuel Oil)와 제이씨케미칼에서 공급하는 바이오 중유를 7대 3비율로 혼합하는 방식으로 생산됐다.
SRFO는 초경질 원유를 분해 공정 없이 단일 공정에서 정제해 생산한 원료로 발열량과 안전성이 높은 제품이다.
SK인천석유화학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과의 공동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선박용 연료의 국제 표준인 ISO8217을 준수하는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바이오 연료 국제 인증(ISCC EU)을 획득해 배합 원료의 환경성과 감축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덧붙였다.
SK인천석유화학에 따르면 B30은 기존 선박유와 비교해 25%의 탄소 감축 효과가 있어 해운 분야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지속적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30년까지 연료유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보다 21% 낮춘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준수하지 못한 선박은 배출량에 비례한 비용을 내야 한다.
윤영호 SK인천석유화학 B2B사업부장은 “국내외 선사들에게 환경성과 품질을 동시에 갖춘 차세대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바이오 중유 혼합 선박유가 해운업계의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전환 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