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인천국제공항에 최근 청년 근로자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인천공항 노조)가 파업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지금껏 4단계 확장사업 등 수익성 확대에 집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반면 늘어난 시설 만큼 인원을 확충하는데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다 결국 사망사고가 발생해 비판을 피해가기 어렵게 된 만큼 안전경영에 신경써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19일 인천공항 노조에 따르면 파업에 돌입하기 위해 이번 주부터 관련 절차를 진행나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최근 발생한 청년 노동자의 야간 추락 사망 사고를 계기로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투쟁 결의를 더욱 다지고 있다.
지난 15일 오전 9시1분경 인천공항공사 자회사의 29세 직원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단기주차장 옆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이 직원은 출동한 119구급대에 의해 심폐소생술(CPR) 등 응급 처치를 받으면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사망했다. 전날 야간 근무 시간에 공항 주차타워 3층에서 타워 옆(지하 1층 깊이)으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안석 인천공항 노조위원장은 "노동조합 역시 책임을 통감한다”며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공항 노조는 성명서에서 "자세한 사인은 경찰 조사 중이지만 인천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중대재해에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시설관리 그리고 노동조합은 엄중한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안전한 공항을 위한 행동을 멈추지 않고 투쟁으로 쟁취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4단계 확장사업과 관련해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안전문제를 들어 강조해왔다.
인천공항 4단계 확장은 4조8천억 원을 들여 제2터미널을 확장하고 제4활주로를 추가하는 사업이다. 2017년에 시작돼 지난해 12월3일에 완료된 뒤 확장구역의 정식 운영에 돌입했다.
4단계 확장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연간 여객 수용 능력은 기존 7700만 명에서 1억600만 명으로 2900만 명(약 38%) 늘어난다. 국제선 용량 기준으로 인천공항은 홍콩 1억2천만 명과 두바이 1억1500만 명에 이어 세계 3위 규모로 올라서게 된다.
신용평가업계에서는 인천공항이 4단계 확장사업으로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높아질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문아영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인천공항은 4단계 건설 공사 완료에 따른 운영 면적 증가를 통해 우리나라 국제항공수요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독점운영권을 바탕으로 매우 우수한 영업수익성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인천국제공항의 규모는 커졌지만 운용 인력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안전 우려는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7월에 이어 8월에도 인천공항 노조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조합원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단계 확장에 따른 인력 충원을 요구했다.
당시 인천공항 노조는 "확장되는 인프라에 합당한 인력을 충원하지 않고 기존 노동자를 쥐어짜는 꼼수 운영은 인천공항 이용객의 안전을 위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지난해 9월 인천공항 노조는 3차 파업을 이틀 앞둔 시점에 인천국제공항 자회사 3곳(인천공항시설관리, 인천공항운영서비스, 인천국제공항보안)으로부터 4단계 필요인력을 모두 1135명 충원하겠다는 계획이 담긴 공문을 받으면서 파업을 전면 보류했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 자회사들은 지난해 11월 4단계 필요인력 가운데 236명만 충원하겠다고 입장을 변경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4단계 확장시설이 공식 개장한 12월3일에 필요 인력이 전혀 충원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다시 한번 비판을 이어갔다.
올해 들어서도 4단계 필요인력은 300~400명 수준에서 충원된 것으로 파악된다. 여전히 필요 인력이 모두 채워지지 않은 셈이다.
인천공사 자회사들은 인력충원보다는 인천공항 노조의 투쟁을 막기 위한 움직임을 먼저 보이고 있다.
인천공항운영서비스는 환경미화업무를 필수유지업무로 지정해줄 것을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한 것이 지난 1월 알려지면서 논란이 제기됐다.
필수유지업무란 노동조합법상 필수공익사업 업무 가운데 업무가 정지되거나 폐지되면 국민 생명·건강 또는 신체 안전이나 일상생활을 현저히 위태롭게 하는 업무를 말한다.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되면 파업권을 포함한 쟁의권이 제한되면서 노조의 협상력이 약화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인천공항 노조는 전국 14개 공항의 필수유지협정문에서 노조법 시행령을 준수해 환경미화 등 터미널 운영과 관련한 직무는 필수유지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짚고 있다.
정 지부장은 지난 1월 1인 시위를 진행하며 "인천공항 노조는 안전한 공항, 안전한 일터, 안전한 사회를 위해 계속해 행동할 것"이라며 "인천지방노동위원회가 공항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제약하려는 시도에 제동을 걸어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이학재 인천공항 사장은 4단계 확장에 따른 필요인력을 속히 충원하기 보다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이 사장은 지난해 10월22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회사 인력과 관련해 정규직 전환 정책 이후로 여객 1인당 서비스에 들어가는 용역 비용이 2배로 늘었다"며 "앞으로 자동화와 무인화를 좀 해서 인원이 좀 줄어든다면 다시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사장을 향해 "인천국제공항 4단계 시설 확장을 해놓고 정작 시설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 창출은커녕 자회사의 일자리 감축을 계획해 왔다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만성적 적자회사도 아닌데 왜 이렇게 자회사 인원 감축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사장은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도 “4단계 확충으로 공항 이용객은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것이어서 인력을 과도하게 뽑으면 공항 운영 비용이 커진다”며 “내년도 다시 인력 규모를 산정할 때는 새로운 수요에 맞춰서 계약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인천공항은 이미 지난해 발표된 경영평가에서 ‘안전’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인천공항은 경영관리의 '안전 및 재난관리'와 주요사업의 '안전한 공항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에서만 가장 낮은 등급인 'D'를 받았다.
인천공항은 공항안전관리와 관련해 2023년에는 2022년보다 일반재해, 국민 중·경상, 발주공사 등 상시근로자에 대한 사고 건수가 증가했다.
시설사고는 2018년 화재 1건을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0건을 달성했지만 근로자 인명사고는 2018년 28건, 2019년 17건, 2020년 11건, 2021년 17건, 2022년 19건, 2023년 38건으로 4단계 확장공사 완성 단계 진입에 따라 점차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뒤 일상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 4단계 확장공사에 따른 집중발주 성과를 감안하더라도 안전관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자회사와 협력사의 산업재해 건수 증가, 보안검색과 출입통제 미흡에 대해서도 대응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인천국제공항은 시설, 운영, 보안 부문의 3개 자회사와 45개 조업사를 포함한 협력사 등과의 협업으로 안전한 공항 사업을 관리하고 있다. 최근 자회사와 협력사의 산업재해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22년 대비 2023년은 2배나 늘었다.
이로 인해 적극적 원인 분석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인천공항이 지난해 내놓은 '2024~2028 중장기재무관리계획'에서도 자회사는 생산성을 혁신해 5년동안 위탁용역비 885억 원 절감하는 측면만 언급됐다.
인천공항공사측에 인력 충원과 관련한 계획을 문의했으나 "추후 알려드리겠다"고만 답변했다. 인천공항 노조 관계자는 "이학재 사장은 하루빨리 필요인력을 서둘러 충원해 공항 노동자와 고객의 안전에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인애 기자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지금껏 4단계 확장사업 등 수익성 확대에 집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반면 늘어난 시설 만큼 인원을 확충하는데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다 결국 사망사고가 발생해 비판을 피해가기 어렵게 된 만큼 안전경영에 신경써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안전경영 과제를 더욱 무겁게 짋어졌다.
19일 인천공항 노조에 따르면 파업에 돌입하기 위해 이번 주부터 관련 절차를 진행나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최근 발생한 청년 노동자의 야간 추락 사망 사고를 계기로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투쟁 결의를 더욱 다지고 있다.
지난 15일 오전 9시1분경 인천공항공사 자회사의 29세 직원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단기주차장 옆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이 직원은 출동한 119구급대에 의해 심폐소생술(CPR) 등 응급 처치를 받으면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사망했다. 전날 야간 근무 시간에 공항 주차타워 3층에서 타워 옆(지하 1층 깊이)으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안석 인천공항 노조위원장은 "노동조합 역시 책임을 통감한다”며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공항 노조는 성명서에서 "자세한 사인은 경찰 조사 중이지만 인천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중대재해에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시설관리 그리고 노동조합은 엄중한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안전한 공항을 위한 행동을 멈추지 않고 투쟁으로 쟁취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4단계 확장사업과 관련해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안전문제를 들어 강조해왔다.
인천공항 4단계 확장은 4조8천억 원을 들여 제2터미널을 확장하고 제4활주로를 추가하는 사업이다. 2017년에 시작돼 지난해 12월3일에 완료된 뒤 확장구역의 정식 운영에 돌입했다.
4단계 확장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연간 여객 수용 능력은 기존 7700만 명에서 1억600만 명으로 2900만 명(약 38%) 늘어난다. 국제선 용량 기준으로 인천공항은 홍콩 1억2천만 명과 두바이 1억1500만 명에 이어 세계 3위 규모로 올라서게 된다.
신용평가업계에서는 인천공항이 4단계 확장사업으로 장기적으로 수익성이 높아질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문아영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인천공항은 4단계 건설 공사 완료에 따른 운영 면적 증가를 통해 우리나라 국제항공수요의 대부분을 창출하는 독점운영권을 바탕으로 매우 우수한 영업수익성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인천국제공항의 규모는 커졌지만 운용 인력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안전 우려는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7월에 이어 8월에도 인천공항 노조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조합원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단계 확장에 따른 인력 충원을 요구했다.
당시 인천공항 노조는 "확장되는 인프라에 합당한 인력을 충원하지 않고 기존 노동자를 쥐어짜는 꼼수 운영은 인천공항 이용객의 안전을 위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지난해 9월 인천공항 노조는 3차 파업을 이틀 앞둔 시점에 인천국제공항 자회사 3곳(인천공항시설관리, 인천공항운영서비스, 인천국제공항보안)으로부터 4단계 필요인력을 모두 1135명 충원하겠다는 계획이 담긴 공문을 받으면서 파업을 전면 보류했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 자회사들은 지난해 11월 4단계 필요인력 가운데 236명만 충원하겠다고 입장을 변경했다.
인천공항 노조는 4단계 확장시설이 공식 개장한 12월3일에 필요 인력이 전혀 충원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다시 한번 비판을 이어갔다.
올해 들어서도 4단계 필요인력은 300~400명 수준에서 충원된 것으로 파악된다. 여전히 필요 인력이 모두 채워지지 않은 셈이다.
인천공사 자회사들은 인력충원보다는 인천공항 노조의 투쟁을 막기 위한 움직임을 먼저 보이고 있다.
인천공항운영서비스는 환경미화업무를 필수유지업무로 지정해줄 것을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한 것이 지난 1월 알려지면서 논란이 제기됐다.
필수유지업무란 노동조합법상 필수공익사업 업무 가운데 업무가 정지되거나 폐지되면 국민 생명·건강 또는 신체 안전이나 일상생활을 현저히 위태롭게 하는 업무를 말한다.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되면 파업권을 포함한 쟁의권이 제한되면서 노조의 협상력이 약화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인천공항 노조는 전국 14개 공항의 필수유지협정문에서 노조법 시행령을 준수해 환경미화 등 터미널 운영과 관련한 직무는 필수유지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짚고 있다.
정 지부장은 지난 1월 1인 시위를 진행하며 "인천공항 노조는 안전한 공항, 안전한 일터, 안전한 사회를 위해 계속해 행동할 것"이라며 "인천지방노동위원회가 공항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제약하려는 시도에 제동을 걸어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4단계 건설사업 조감도. < 인천국제공항공사 >
지금까지 이학재 인천공항 사장은 4단계 확장에 따른 필요인력을 속히 충원하기 보다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이 사장은 지난해 10월22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회사 인력과 관련해 정규직 전환 정책 이후로 여객 1인당 서비스에 들어가는 용역 비용이 2배로 늘었다"며 "앞으로 자동화와 무인화를 좀 해서 인원이 좀 줄어든다면 다시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사장을 향해 "인천국제공항 4단계 시설 확장을 해놓고 정작 시설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 창출은커녕 자회사의 일자리 감축을 계획해 왔다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만성적 적자회사도 아닌데 왜 이렇게 자회사 인원 감축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사장은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도 “4단계 확충으로 공항 이용객은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것이어서 인력을 과도하게 뽑으면 공항 운영 비용이 커진다”며 “내년도 다시 인력 규모를 산정할 때는 새로운 수요에 맞춰서 계약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인천공항은 이미 지난해 발표된 경영평가에서 ‘안전’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인천공항은 경영관리의 '안전 및 재난관리'와 주요사업의 '안전한 공항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에서만 가장 낮은 등급인 'D'를 받았다.
인천공항은 공항안전관리와 관련해 2023년에는 2022년보다 일반재해, 국민 중·경상, 발주공사 등 상시근로자에 대한 사고 건수가 증가했다.
시설사고는 2018년 화재 1건을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0건을 달성했지만 근로자 인명사고는 2018년 28건, 2019년 17건, 2020년 11건, 2021년 17건, 2022년 19건, 2023년 38건으로 4단계 확장공사 완성 단계 진입에 따라 점차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뒤 일상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 4단계 확장공사에 따른 집중발주 성과를 감안하더라도 안전관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자회사와 협력사의 산업재해 건수 증가, 보안검색과 출입통제 미흡에 대해서도 대응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인천국제공항은 시설, 운영, 보안 부문의 3개 자회사와 45개 조업사를 포함한 협력사 등과의 협업으로 안전한 공항 사업을 관리하고 있다. 최근 자회사와 협력사의 산업재해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22년 대비 2023년은 2배나 늘었다.
이로 인해 적극적 원인 분석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인천공항이 지난해 내놓은 '2024~2028 중장기재무관리계획'에서도 자회사는 생산성을 혁신해 5년동안 위탁용역비 885억 원 절감하는 측면만 언급됐다.
인천공항공사측에 인력 충원과 관련한 계획을 문의했으나 "추후 알려드리겠다"고만 답변했다. 인천공항 노조 관계자는 "이학재 사장은 하루빨리 필요인력을 서둘러 충원해 공항 노동자와 고객의 안전에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