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노조 '자동차 관세' 지지 선언, 트럼프 관세 추진에 탄력 받나

▲ 숀 페인 전미자동차노조 위원장(왼쪽)이 2월 마지막주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 위치한 자동차 변속기 제조사 앨리슨트랜스미션 공장을 방문해 조합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최대 자동차 노조인 전미자동차노조(UAW)가 트럼프 정부의 관세 부과 정책에 적극 지지를 보냈다. 

트럼프 정부는 수입산 자동차에 25% 수준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당사자인 노조가 지지하고 나섬에 따라 정책 추진에 탄력을 얻은 셈이다.

전미자동차노조는 4일(현지시각) 공식 성명을 통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확정한 캐나다, 멕시코 대상 관세 부과를 적극 지지하며 앞으로 정책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관세는 미국에서 사업하는 자동차 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전문가 분석이 우세했다. 

기업은 관세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공급망을 재편해야 하는데 여기에 비용이 들어간다. 또한 관세 부과는 미국 내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자동차 수요 자체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와 존 엘칸 스텔란티스 회장도 직접 나서 관세에 반대하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 제조사는 GM과 함께 이른바 미국 자동차 ‘빅3’를 구성한다.

그런데 자동자 산업의 당사자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는 거대 노조가 관세 정책에 적극 힘을 실어 준 만큼 트럼프 정부는 관세 부과 정책의 추진이 수월해졌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전미자동차노조는 퇴직자를 포함해 100만 명의 조합원을 확보한 미국 자동차 산업 최대 노조다. 

노조는 2023년 12월 빅3 기업을 상대로 파업을 벌여 임금 인상과 노동환경 개선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당시 조 바이든 전 대통령까지 파업 현장을 찾았을 정도로 영향력이 상당하다. 

그런데 전미자동차노조는 이날 공식 성명에서 “노동자가 수혜를 입을 수 있는 관세를 4월 도입하기 위해 백악관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정부는 최근 자동차 공급망이 얽힌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관세를 확정했으며, 4월 수입 자동차를 대상으로 추가 관세의 부과를 추진하고 있다.

유럽을 비롯한 각국이 미국에 자동차를 판매하기만 하고 미국산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는다는 점을 근거로 일종의 보복 관세를 매기겠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인증과 같은 세금 이외의 무역장벽에도 대응할 것”이라며 비관세 장벽까지 염두에 두고 관세 정책을 펼칠 것을 시사하기도 했다. 
 
미국 자동차 노조 '자동차 관세' 지지 선언, 트럼프 관세 추진에 탄력 받나

▲ 4일 미국 미시간주 랜싱에 위치한 GM 그랜드 리버 공장 외부 주차장에 신형 차량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이에 미국과 자유무역협정를 맺어 자동차 부문에 0% 관세가 책정돼 있던 한국도 새롭게 영향권에 들 수 있다는 관측이 우세했는데 노조까지 나서 힘을 싣는 모양새다. 

전미자동차노조는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이전에는 바이든 전임 정부를 적극 지지하고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트럼프를 반대했다. 그런데 관세 정책을 계기로 지지 정당을 갈아탄 것이다.

노조의 지지까지 등에 업고 트럼프 정부가 자동차 관세 정책을 밀어붙인다면 한국을 포함한 해외 자동차 업체에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 관세는 미국 자동차 제조사는 물론 현대자동차나 토요타 등 업체에 확실히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바라봤다. 

미국의 전기차 전환에도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미자동차노조는 전기차 부품이 내연기관차보다 적게 들어가 일자리를 줄인다며 전동화 전환 반대 입장을 내비쳐 왔는데 트럼프 정부 기조와 맞물려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 

트럼프 정부는 충전소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고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에 제공되는 정부 자금 및 대출 축소 기조를 보인다.

전미자동차노조가 노리는 전기차 및 배터리 공장 노조 결성도 트럼프 정부와 관계 개선을 계기로 탄력이 붙을 수 있다. 

요컨대 트럼프 정부의 자동차 관세가 노조 지지까지 얻으며 추진 동력을 확보함에 따라 자동차 기업은 비용 상승 및 전동화 전환 어려움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존 보첼라 자동차혁신연합(AAI) 대표는 로이터에 “미국에 일자리가 생기기 전에 소비자 비용만 커질 수 있다”고 말해, 관세가 노조 바람과 달리 부작용만 낳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