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데이터 제공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LH가 행정안전부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공공데이터 제공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LH는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공공기관 평균인 89.01점보다 높은 97.16점을 받으며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이번 평가에서 LH는 예비·창업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개방 수요 발굴, 보유 데이터와 역량을 활용한 창업·사회문제 해결 지원, 공공기관 간 데이터 협력을 통한 대국민 부동산 서비스 향상 등 다양한 활동 사례에서 높게 인정받았다.
지난해 LH 공공데이터 이용건수는 2023년보다 41%(4만7천여 건) 증가한 16만254건으로 집계됐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매년 679개의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평가다. 개방·활용, 품질, 관리체계 등 3개 영역, 11개 평가지표를 점검하며 등급은 우수(80점 이상), 보통(60점 이상), 미흡(60점 미만)으로 나뉜다.
LH는 2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24년 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에서도 ‘우수’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에 따른 정책 활용 성과로 전체 공기업·준정부기관 평균 88.2점보다 높은 95.08점을 얻었다.
LH는 민간 활용도가 높은 분양·임대 정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정보 등 모두 285건의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채승희 LH IT운영처장은 “앞으로도 민간 수요에 맞는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더 많은 공공기관과의 데이터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민 정보 접근성 강화와 민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
LH가 행정안전부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공공데이터 제공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평가. <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공공기관 평균인 89.01점보다 높은 97.16점을 받으며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이번 평가에서 LH는 예비·창업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개방 수요 발굴, 보유 데이터와 역량을 활용한 창업·사회문제 해결 지원, 공공기관 간 데이터 협력을 통한 대국민 부동산 서비스 향상 등 다양한 활동 사례에서 높게 인정받았다.
지난해 LH 공공데이터 이용건수는 2023년보다 41%(4만7천여 건) 증가한 16만254건으로 집계됐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매년 679개의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평가다. 개방·활용, 품질, 관리체계 등 3개 영역, 11개 평가지표를 점검하며 등급은 우수(80점 이상), 보통(60점 이상), 미흡(60점 미만)으로 나뉜다.
LH는 2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24년 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에서도 ‘우수’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및 결과에 따른 정책 활용 성과로 전체 공기업·준정부기관 평균 88.2점보다 높은 95.08점을 얻었다.
LH는 민간 활용도가 높은 분양·임대 정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정보 등 모두 285건의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채승희 LH IT운영처장은 “앞으로도 민간 수요에 맞는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더 많은 공공기관과의 데이터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민 정보 접근성 강화와 민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