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내 항공사들이 비수기에도 예상보다 좋은 수송 실적을 보이며 선방하고 있지만 정치적 리스크 탓에 실적 불확실성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탄핵 정국이 장기화하면 환율 불확실성이 커지며 항공사 영업수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데다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 여행)와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양쪽에서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도 나온다.  
 
항공업 '탄핵 정국' 난기류에 실적 순항 급제동, 고환율에 여행 수요 위축 가능성도

▲ 국내 항공사들이 정치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불확실성 등을 맞아 고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이에 대응할 뾰족한 방안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은 형편인 것으로 파악된다.

16일 항공업계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탄행 정국에 따른 외환 시장 불안이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이어져 4분기는 물론 내년 1분기까지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커졌다. 

금융업계에서는 환율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정치적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되긴 했지만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고 국정이 정상화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때는 국회의 탄핵소추 의결부터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까지 91일이 걸렸다. 박 전 대통령도 윤 대통령과 비슷한 시기인 12월9일 탄핵소추가 의결됐다. 이번에도 헌법재판소가 비슷한 속도로 탄핵을 결정한다면 벚꽃 대선이 치러질 공산이 크다. 

현재로서는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기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국정 정상화까지 시간도 많이 걸리거니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도 여전히 불확실한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 현실화로 원/달러 환율의 상승 압력이 높아진 상황에서 국내 정치 리스크가 더해지며 설상가상의 형국이 됐다고 볼 수 있다. 

NH투자증권은 긴급진단 리포트를 통해 “2025년 상반기까지는 원달러 환율이 1400원 부근에서 횡보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4분기 전까지 원/달러 환율은 1400원 아래에서 거래돼왔는데 이제 1400원대가 새로운 표준이 된 것이다.  

항공사들은 외화 거래 비중이 높고 외화 부채가 많아 환율 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가장 높은 업종 가운데 한 곳으로 꼽힌다. 

대한항공은 3분기 말 기준으로 환율이 원달러 환율이 10원 오르면 약 330억 원의 외화평가손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자체 추정하고 있다. 같은 상황에서 현금흐름 측면에서도 약 140억 원의 손해가 생긴다.

대한항공에 인수된 아시아나항공은 3분기 말 기준으로 환율이 10% 상승할 때 세전 순이익 감소 효과가 3645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자체 추정하고 있다. 

문제는 환율 변동과 관련해서는 즉각적으로 대응할 방도가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일부 항공사들은 급격한 환율 변동성에 대비해기 위해 사전적으로 환헤지 방안을 마련해 놓았지만 대부분 항공사들은 외화를 매수할 때 분할해 사들이는 방식 등의 소극적 방법만 취하고 있다. 

환헤지를 하기 위해서는 선도, 스왑, 옵션 등 파생상품을 이용해야 하는데 환헤지와 관련된 파생상품 거래를 사업보고서에 공시하고 있는 상장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제주항공뿐이다. 

탄핵 정국에 돌입하며 여객 수요도 줄어들 공산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주요 기업·기관들 사이에서 시국 상황을 고려해 연말연초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하는 분위가 역력하다. 

개인들의 개별 여행 수요까지 줄어들지는 미지수지만 적어도 좋은 영향을 미칠리는 없다는 시각이 많다.

더구나 비상계엄 선포 이후 한국이 여행 주의 국가로 인식되며 인바운드 수요는 눈에 띄게 감소할 가능성이 커졌다. 
 
항공업 '탄핵 정국' 난기류에 실적 순항 급제동, 고환율에 여행 수요 위축 가능성도

▲ 탄핵 정국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국내외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여행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사진은 3월29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모습. <연합뉴스>


중소기업중앙회가 10~12일 소상공인, 자영업자 5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긴급 실태조사에서 계엄과 탄핵 정국 영향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봤다고 응답한 비율은 46.9%였다. 피해 사례 가운데는 단체 회식 취소, 여행객의 투숙 예약 취소 사례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일각에서는 항공사 영업이 아웃바운드 위주라 인바운드 수요 감소의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시선도 나온다. 다만 항공사별로 인바운드 비중이 작지 않은 곳도 있는 만큼 4분기부터 인바운드 수요 감소의 영향이 실적에 반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우리는 인바운드 비중이 큰 편이긴 한데 아직 예약 취소 등의 특이사항이 보고되진 않았다”며 “환율 상승이 외국인들 형편에서는 구매력이 상승한 것이기도 해 국내 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항공사들로서는 실적 회복세가 나타나는 시점에서 예기치 않은 불똥이 튄 셈이 됐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11월 전국 공항의 국제선 여객 수송실적은 747만 명으로 코로나19 본격화 이전인 2019년 11월의 107%에 이르는 회복률을 보였다. 11월이 계절적 비수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선방했다고 볼 수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이후 국내 항공산업의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며 합병 당사자뿐 아니라 국내 항공사 모두 산업 효율화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었다. 양대 항공사뿐 아니라 저비용항공사들 사이 인수합병 논의도 구체화되며 공급과잉이 해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순항 도중에 정치 리스크란 난기류를 맞아 당혹스러운 형편이 됐다. 

복수의 항공사 관계자들은 탄핵 정국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묻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말할 내용이 없다”고 대답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