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방위사업청과 한국형 전투기 KF-21 최초 양산 항공기에 대한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전문업체가 전담하는 사업이다.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가 차등 적용된다.
이번 PBL 계약은 지난 6월 계약을 체결한 최초 양산 물량을 대상으로 한다. 계약 금액은 1243억 원, 계약 기간은 올해 12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3년이다.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F-21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 정비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KAI는 앞으로 1천여 대 이상 운영될 국산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는 전략을 펼친다.
통상 항공기는 수명주기 동안 성능개량을 포함한 후속지원 비중은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KF-21 PBL 사업은 향후 30년 동안 약 5조 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시작된 KF-21 체계개발 사업은 개발기간이 10년6개월로 2026년 6월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다. 허원석 기자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전문업체가 전담하는 사업이다.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가 차등 적용된다.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방사청과 KF-21 최초 양산 항공기에 대한 1243억 원 규모의 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PBL 계약은 지난 6월 계약을 체결한 최초 양산 물량을 대상으로 한다. 계약 금액은 1243억 원, 계약 기간은 올해 12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3년이다.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F-21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 정비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KAI는 앞으로 1천여 대 이상 운영될 국산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는 전략을 펼친다.
통상 항공기는 수명주기 동안 성능개량을 포함한 후속지원 비중은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KF-21 PBL 사업은 향후 30년 동안 약 5조 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시작된 KF-21 체계개발 사업은 개발기간이 10년6개월로 2026년 6월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