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공기업

한전 전기 사용량 분석에 인공지능 활용, 실시간 요금 예측 서비스 제공

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 2024-11-27 14:09: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한국전력공사(한전)이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한전은 인공지능이 전기 사용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요금 급등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안내하는 서비스를 12월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한전 전기 사용량 분석에 인공지능 활용, 실시간 요금 예측 서비스 제공
▲ 한국전력공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요금급등 위험을 알리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이번 서비스는 겨울철 난방과 여름철 냉방으로 예상치 못한 전기요금 증가와 관련된 고객 불만을 줄이고 요금 절감 및 에너지 절약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서 마련됐다.

요금급등 위험 사전 예측 및 안내 서비스는 올해 7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대국민서비스 개선 과제’ 공모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다.

한전은 9월 디지털전환실, 전력연구원 및 강원본부 등 사내조직을 중심으로 애자일(Agile)팀을 구성한 뒤 100% 한전 자체 기술력으로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한전은 최신 지능형검침인프라(AMI)와 AI 기반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이번 서비스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고객 맞춤형 사용자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설계를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디지털 전환도 구현했다.

시범서비스는 12월부터 서울과 강원 일부 지역의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요금 예측은 10일 동안의 전기 사용량을 통해 한 달 사용량을 예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한전은 시범 운영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 알고리즘을 보완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시스템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시스템 고도화에 맞춰 서비스 지역도 전국으로 확대한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이번 서비스는 고객 전기요금 절감은 물론 고객이 스스로 전력 사용을 스마트하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소비하도록 돕는 혁신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며 “한전은 전력 인프라 고도화와 신기술·신사업 개발을 통해 국민 편익 극대화와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

최신기사

두산에너빌리티, 미국 테라파워로부터 SMR 주기기 공급사로 선정
[현장] 한미약품 임시 주총 시작, 위임장 집계 문제로 30분 이상 지연돼
리비안 투자의견 '중립'으로 하향, "트럼프 정부 첫 해에 호재 안 보여"
애플 '아이폰 구독 프로그램' 출시계획 백지화, 이동통신사와 관계 악화 우려
엔비디아 '블랙웰' 양산 또 미뤄지나, HBM 업황과 TSMC 실적에 변수
구광모 2025년 신년사, "LG 창업정신, 도전과 변화 DNA가 자리잡아"
iM증권 "8년 연속 적자 미국 '필리조선소', 한화그룹 인수 뒤 체질개선 관건"
환율 15년 만에 1450원 돌파, 미국 연준 매파적 태도에 1500원도 열어놔야
NH투자 "컴투스 목표주가 상향, 신작 '프로야구라이징' 흥행 기대감 높아져"
[인터뷰] 커리어케어 고은정 "헤드헌터에 대한 투자가 고객 만족 선순환 구축"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