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물산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새 빌딩플랫폼을 내놨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상업용 빌딩에 필요한 여러 서비스를 통합해 구현하는 빌딩플랫폼 ‘바인드(Bynd)’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 삼성물산이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빌딩플랫폼 '바인드'를 출시했다. < 삼성물산 > |
삼성물산의 바인드는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빌딩 내 인프라, 설비, 전자기기와 빌딩 전체 시스템을 연결·연동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근무자나 방문객, 시설관리자는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 디지털 트윈 키오스크, 웹 포털 등의 인터페이스 활용이 가능하다.
바인드는 환경 모니터링 및 제어, 스마트 출입, 좌석 및 공간 예약, 빌딩 내 상가 주문·결제 등 100여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임대 현황 조회, 임대료 납부 등 자산관리 기능도 갖췄다.
삼성물산은 여러 기업과 지속적 협력을 통해 바인드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출시한 가정용 플랫폼 ‘홈닉’에 이어 이번 바인드 출시까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공 중심의 건설사업 영역을 넘어가기 위한 사업전략을 펼친다는 방침을 세웠다.
조혜정 삼성물산 DxP사업본부장은 “빌딩에서 오랜 시간 머물려 다양한 활동을 하는 현대인들의 공간 경험을 혁신하는 것이 바인드의 목표”라며 “디지털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차원으로 공간의 진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