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마트시티 지피지기 백전불태] UN해비타트의 2022 세계 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인 56.2%는 도시에 살고 있다. 이 수치는 2050년 68.4%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사람 세 명 중 두 명이 도시에 살게 된다는 의미다.
도시는 이제 인구가 많은 정착지로서 여러 기능이 결합된 생활공간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이동성, 효율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다양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도 여겨진다.
이러한 도시의 가능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시티로 구체화된다. 이미 전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진행되고 있고 시민들의 삶에 그 효과가 녹아들어가고 있는 사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고 수준의 IT 기술력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을 높이 쌓아올렸다. 최근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K스마트시티를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수출 상품이자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현장부터 스마트시티 도입이 예상되는 수출후보지역까지 탐사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의 현실 경쟁력과 잠재력을 분석 취재했다.

1부 이미 펼쳐진 미래 스마트시티, 인류의 고민을 푼다
2부 한국의 스마트시티, 어디까지 와 있나
3부 도시개발도 이제는 콘텐츠, 뻗어나가는 K도시
4부 한국의 새 경쟁력이자 도약대, K스마트시티

‘1800조’ 스마트시티 시장, 유엔 해비타트 “지방정부가 지속가능한 개발 주도”

▲ 유엔 해비타트(UN-Habitat·유엔인간정주계획)는 더 나은 도시를 위해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한다. <유엔 해비타트 홈페이지 갈무리>

[비즈니스포스트] “세계는 급속도로 도시화와 디지털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는 이 두 거대한 흐름을 연결하는 핵심이다. 스마트시티는 도시의 효율성, 삶의 질, 지속가능성을 개선해 혁신을 불러온다.”

마이무나 모드 샤리프 유엔 해비타트(UN-Habitat·유엔인간정주계획) 사무총장은 이렇게 세계 인구의 절반인 35억 명 이상이 거주하는 도시의 스마트시티 변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고착화할 수 있다. 도시의 디지털화(스마트시티)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실제적 요구에 기반해야 하며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소외계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샤리프 사무총장이 스마트시티 전환에서 강조하는 또 다른 측면이다. 바로 ‘사람’이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1978년 설립된 유엔 산하 국제기구 유엔 해비타트는 ‘더 나은 도시의 미래(Better Urban future)’라는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과 관련한 유엔의 전략을 주도하며 90개국 이상의 국가와 지방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다양한 지원을 펴고 있다.

유엔 해비타트는 2020년부터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People-Centered Smart Cities)’를 주력 프로그램으로 삼았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 스마트시티로의 전환에서 인간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삼기 위한 구체적 방식을 제공한다.

특히 유엔 해비타트는 스마트시티 산업에서 점차 역할이 커지고 있는 지방정부의 역할에도 주목한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올해 4월 발간한 스마트시티 평가 보고서(SCI) 2024에 따르면 2019~2024년까지 상위 20위 안에 든 ‘선도도시’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도시의 특성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각 지방 주도의 개별적 이니셔티브가 운영되고 있는 점이다. 서울을 비롯해 취리히, 오슬로, 싱가포르, 베이징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외에도 세종과 부산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각 지자체가 핵심 사업 주체로 참여하고 있다. 또 지자체별로 수립하는 ‘스마트도시계획’이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데 근간이 되는 등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지방정부의 보폭이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비즈니스포스트는 유엔 해비타트의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위한 역량 구축: 지방정부를 위한 계획(Building Capacity for People-Centred: A playbook for local and regional governments)’ 보고서를 통해 지방정부 역할을 짚어봤다.

◆ 스마트시티 인프라, 서비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축은 여러 부문과 산업 사이 협력이 필요한 복잡한 사업으로 꼽힌다. 또 각각의 주체는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대기 질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전봇대를 소유한 전력기업, 공공용지에 관한 권리를 보유한 지자체,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통신업체가 모여 협업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민간 기업은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가능성에 집중하는 것과 비교해 지방정부는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관심을 보일 수 있다고 유엔 해비타트는 분석했다.

유엔 해비타트는 지방정부가 이렇게 다양한 이해관계자 사이 협력이 꾸준히 이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선 지방정부는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주체들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지와 이해관계자별 참여 동기, 기회의 한계 등을 온전히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1800조’ 스마트시티 시장, 유엔 해비타트 “지방정부가 지속가능한 개발 주도”

▲ 유엔 해비타트의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위한 역량 구축: 지방정부를 위한 계획(Building Capacity for People-Centred: A playbook for local and regional governments)’ 표지. < 유엔 해비타트 >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포괄적·세부적 정책을 세우며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서비스의 성과와 시장 규모에 관심을 두는 민간 기업, 글로벌 수준의 지침을 제공하는 역할의 국제사회가 관여한다.

특히 프로젝트의 특성상 해당 지역에 심층적 지식을 갖고 공평한 개발을 중요시하는 시민사회, 새로운 환경에서 기존에 없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계 등이 참여하는 것도 특징이다.

유엔 해비타트는 “스마트시티 공공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자율주행차, 디지털 트윈, 인공지능 등 기술 등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라며 “이 때문에 학계와 시민사회가 협력관계 안에 포함되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유엔 해비타트는 이해관계자 사이 성공적 협력관계의 조건을 △신뢰·투명성 △권력의 균형·형평성 △상호 이익 △책임감·헌신 등 4가지로 제시한다.

‘신뢰·투명성’은 적합한 역량을 지닌 각 주체가 일관성 있고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권력의 균형·평형성’은 이해관계자들이 특히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서 핵심인 데이터에 관해 균등한 접근권한을 지녀야 한다는 점을 뜻한다.

‘상호 이익’은 모든 참여자가 명확한 근거에 따라 혜택을 얻어야 함을, ‘책임감·헌신’은 말 그대로 결과에 관해 참여자가 강한 책임감을 공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이 조건들이 구속력을 지닌 형태로 명시돼야 한다고 권고한다.

유엔 해비타트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여러 변화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런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구조화해야 한다”며 “장기간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면 이 요소들이 계약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구성원의 역량 증진

유엔 해비타트는 스마트시티로 전환을 맞이하기 위해 ‘일하는 사람의 역량’도 중요하다고 바라본다. 

스마트시티 구축은 광범위한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수반한다.

그러나 유엔 해비타트는 획일적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익숙한 지방정부 공무원의 일반적 업무방식이 새로운 기술을 포함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21년 유럽 7개국의 250개 의료, 정부 및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전체의 63%가 신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역량이 부족하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지방정부는 디지털 활용 역량을 갖춘 공무원을 확보하는데 투자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유엔 해비타트는 우선 지방정부가 노동시장에서 우수한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없는 새 역할을 만들어 채용하는 방안을 권장한다. 이를 위해 미주개발은행(IDB)의 디지털 관련 직군 6개(사용자 중심 설계·제품·제공·기술·운영·데이터 및 품질관리)를 제시했다.

다만 부족한 예산, 까다로운 공공의 채용계획 수립 및 채용수행 절차 등은 디지털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데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유엔 해비타트가 내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다.

유엔 해비타트는 “많은 정부는 스마트시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인재를 유치하는 일이 어렵다고 느낀다”며 “지방정부는 기존 직원의 역량 증진에 투자해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조직 내부의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정책의 우수 사례로는 말레이시아가 꼽힌다.

말레이시아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이디지털 고브테크 혁신 파트너십(MyDIGITAL GovTech Innovation Parnership)’이라는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경쟁력 확보 노력을 펴고 있다. 2022년부터 시작한 이 파트너십은 공무원의 역량 증진을 포함한다.
 
‘1800조’ 스마트시티 시장, 유엔 해비타트 “지방정부가 지속가능한 개발 주도”

▲ 말레이시아가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이디지털 고브테크 혁신 파트너십(MyDIGITAL GovTech Innovation Parnership)’을 통해 공무원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 모습. < Flickr >

유엔 해비타트는 “이 파트너십을 통해 말레이시아 공무원은 효과적 해법을 찾아 정책을 수립하는데 더 혁신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유엔 해비타트는 지방정부가 민간기업에서나 볼 수 있는 특수한 고위직을 마련하는데 나서야 한다고 봤다.

유엔 해비타트는 “디지털 전환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최고정보책임자(CIO), 최고혁신책임자(CINO),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이 필요하다”며 “중·소규모 도시는 스마트시티를 위해 적어도 역할 1개를 새로 두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 도구 및 형평성 측면에서의 스마트시티 기술 접근

유엔 해비타트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에서 새로운 기술 자체가 목적이어서는 안 되며 도구로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스마트시티 확장을 위한 기술이 필요에 따라 사람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엔 해비타트는 “스마트시티 기획의 일반적 함정은 해결해야 할 문제에 기술을 적용하지 않고 기술 그 자체를 해결책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지방정부는 새로운 기술을 여러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도구로 생각해야 한다”고 짚었다.

또 스마트시티 기술은 기존에 서비스가 부족했던 분야에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으로 제안됐다.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로서 형평성이 앞서는 부분이다.

유엔 해비타트는 스마트시티 기술을 도구로서 공정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평가가 중요하다고 보고 공인된 평가지침을 제공한다.

미국 국립표준기술원(NIST), 국제표준화기구(ISO)와 함께 유엔 내부에서도 유엔 해비타트,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 유럽경제위원회(UNECE) 등이 스마트시티 전반을 평가하는 핵심성과지표(KPI)를 마련했다.

이들은 경제, 사회, 환경, 거버넌스 등 4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평가지표를 개발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다.

유엔 해비타트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3929억 달러였던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 규모는 2030년 1조3802억 원, 우리 돈으로 1800조 원 이상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엔 해비타트는 이해관계자의 협력 모색, 인재 개발을 위한 투자, 스마트시티 기술의 적합한 평가 등을 통해 지방정부가 스마트시티 전환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유엔 해비타트는 “지방정부는 이해관계자와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디지털 역량을 위해 사람에게 투자하며 스마트시티 기술이 목적에 맞는지 평가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지방정부는 스마트시티 시장을 형성하고 지속가능개발목표(SDG)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진정한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장상유 기자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