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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 높이는 '9천 조 시장' 열린다, 세계 각국 스마트시티 구축에 속도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4-07-19 0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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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스마트시티 지피지기 백전불태] UN해비타트의 2022 세계 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인 56.2%는 도시에 살고 있다. 이 수치는 2050년 68.4%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사람 세 명 중 두 명이 도시에 살게 된다는 의미다.
도시는 이제 인구가 많은 정착지로서 여러 기능이 결합된 생활공간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이동성, 효율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다양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도 여겨진다.
이러한 도시의 가능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시티로 구체화된다. 이미 전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진행되고 있고 시민들의 삶에 그 효과가 녹아들어가고 있는 사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고 수준의 IT 기술력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을 높이 쌓아올렸다. 최근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K스마트시티를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수출 상품이자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현장부터 스마트시티 도입이 예상되는 수출후보지역까지 탐사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의 현실 경쟁력과 잠재력을 분석 취재했다.

1부 이미 펼쳐진 미래 스마트시티, 인류의 고민을 푼다
2부 한국의 스마트시티, 어디까지 와 있나
3부 도시개발도 이제는 콘텐츠, 뻗어나가는 K도시
4부 한국의 새 경쟁력이자 도약대, K스마트시티

삶의 질 높이는 '9천 조 시장' 열린다, 세계 각국 스마트시티 구축에 속도
▲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마트시티 분야 행사인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가 올해 11월5~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다. 올해 SCEWC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7~9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SCEWC23에서 하우메 콜보니 바르셀로나 시장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 < SCEWC >
[비즈니스포스트] ‘모든 사람을 위해 더 나은 도시를 위한 노력(Striving for Better Cities For All)’

올해 11월5일부터 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행사인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SmartCity Expo World Congress)24’의 지향점이다.

SCEWC는 2011년부터 스마트시티를 고도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행사는 전 세계 도시 혁신을 집단화하고 도시가 오늘날 직면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SCEWC24는 스마트시티를 향한 전 세계의 관심이 얼마나 높아지고 있는지 보여준다.

SCEWC24에는 2만5천 명 이상의 참석자, 1100명 이상의 출품자, 600명 이상의 연사, 850개 이상의 도시에서 참여를 예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토교통부 주관의 통합 한국관과 서울시의 서울관을 통해 참석한다.

◆ 첨단기술로 무장한 스마트시티, 화학적 융합도 필수

스마트시티 시장의 폭발적 성장은 수치로도 확인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시티 전체 시장 규모는 2022년 6568억 달러(약 907조 원)에서 2030년 6조9650억 달러(약 9619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연평균 25.8%에 이르는 높은 성장률뿐 아니라 9천조 원이라는 시장 규모 자체도 엄청난 수치다. 이는 스마트시티가 다양한 분야 첨단기술의 집합체이기 때문이다.

그랜드뷰리서치 전망에는 거버넌스, 빌딩, 환경, 유틸리티, 교통, 헬스케어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폭넓은 분야의 시장 규모가 포함돼 있다.

바꿔 말하면 스마트시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형멱과 함께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첨단기술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한다는 의미다.

연세대학교 DT기술경영센터 및 정보대학원 ISi연구실,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IfM Engage가 공동으로 발간한 ‘스마트시티 인덱스 리포트 2022’에 따르면 스마트시티의 성능을 측정하는 지표는 △서비스 혁신성 △도시 지능화 △지속가능성 △도시 개방성 △인프라 통합 △도시 혁신성 △협력적 파트너십 △스마트시티 거버넌스 등 8개로 나뉜다.

이 가운데 △서비스 혁신성 △도시 지능화 △지속가능성 △인프라 통합 등은 고도화한 첨단기술을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했는지를 보는 요소들이다.

서비스 혁신성과 도시 지능화는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이 효과적으로 접목됐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다. ‘탄소제로(0)’로 대표되는 지속가능성은 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력을, 인프라 통합 분야는 개별 서비스들이 도시라는 플랫폼에서 잘 작동할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한다.

이와 함께 △도시 개방성 △도시 혁신성 △협력적 파트너십 △스마트시티 거버넌스 등에서는 기술들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녹아드는 과정이 중요한 부분으로 평가된다.

도시 개방성은 데이터가 쉽게 공유·활용되고 시민 참여가 잘 이루어졌는지, 도시 혁신성은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생태계가 조성됐는지를 살펴본다. 협력적 파트너십과 스마트시티 거버넌스는 지방자치단체, 전담조직, 연구기관, 민간 기업, 시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스마트시티의 근간인 협력체계를 갖췄는지를 평가한다.

스마트시티는 기술력뿐 아니라 화학적 융합까지 이뤄져야 완전한 체계를 갖췄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이런 어려움 탓에 전 세계 많은 국가 및 도시들이 장기적 계획을 마련해 스마티시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강력한 의지를 지니고 선제적으로 대규모 투자에 나선 유럽과 아시아 국가들은 눈에 보일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 영국·독일·싱가포르·일본, 발 빠른 움직임으로 스마트시티 선도 

현재 전 세계에서 스마트시티 시장을 선도하는 지역으로는 국가연합기구를 통해 전폭적 지원이 이뤄져 온 유럽이 우선적으로 꼽힌다.

유럽연합(EU)은 2014년부터 ‘호라이즌 2020’ 등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스마트시티에 활용할 수 있는 혁신 기술 개발에 힘써 왔다.

호라이즌 2020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800억 유로(약 120조 원)의 예산이 투입된 연구 및 혁신자금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27년까지 모두 935억 유로(약 141조 원)가 투입될 이뤄질 ‘호라이즌 유럽’으로 이어지고 있다.

2020년까지 유럽연합 소속이었던 영국은 스마트시티 완성을 위한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국가로 평가된다.

수도 런던은 2013년부터 ‘스마트 런던위원회’를 설립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왔고 2018년 ‘스마터 런던 투게더’ 계획을 발표해 스마트시티로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터 런던 투게더의 핵심은 ‘협력’, ‘연결’로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응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표 사례로는 스타트업 120곳이 개발한 스포츠 플랫폼 ‘스포츠 테크허브’와 누구나 도시 관련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런던 데이터스토어’가 있다.

런던 시민들은 스포츠 테크허브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전문 강사의 피드백이나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런던 데이터스토어로는 6천 개 이상의 도시 인프라 정보를 확인하고 직접 제공할 수도 있다.
 
삶의 질 높이는 '9천 조 시장' 열린다, 세계 각국 스마트시티 구축에 속도
▲ 영국 런던은 '런던 데이터스토어'를 통해 도시 관련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사진은 런던 데이터스토어 홈페이지에서 일자리 관련 요약 데이터가 한 번의 클릭으로 확인된 모습. < 런던 데이터스토어 홈페이지 갈무리 >
이 밖에도 2013년 영국 최초로 스마트시티에 선정된 글래스고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카메라로 모은 정보를 교통, 안전에 활용함과 동시에 도시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있다. 런던의 인구과밀화를 해소하기 위해 1992년 조성된 밀턴킨즈는 2017년부터 에너지와 수자원 중심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마트시티로 작동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독일도 빼놓을 수 없는 스마트시티 선도국가로 거론된다.

독일은 수도 베를린에 2013년부터 ‘스마트시티 베를린’ 협의체를 구성해 일찍부터 테스트베드로 삼아왔고 300여 개 이상의 연구기관들이 스마트시티 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베를린은 독일 연방정부의 2차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32곳 가운데 하나로 선정된 이후 공간, 데이터, 참여, 수자원 등을 키워드로 구체적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베를린의 대표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폭우 경보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폭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베를린에는 홍수 위험 지역을 모니터링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 경보가 울려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

교통 분야를 보면 2018년 독일에서 처음으로 ‘모빌리티법’을 시행해 친환경 교통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교통 시스템 전반부터 개별 교통수단에 걸친 체계적 관리로 도시 지능화를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와 일본이 내세울 만한 스마트시티 역량을 갖춘 것으로 여겨진다. 

싱가포르는 2014년부터 ‘스마트네이션’을 앞세워 스마트시티 선도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스마트네이션은 인구 고령화, 도시 집적 및 에너지 관련 도시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첨단기술을 활용해 더 나은 삶을 살게 하겠다는 국가정책 비전이다.

싱가포르는 스마트네이션 전략 초기 민간의 참여가 부족하자 총리실 직속 기구로 ‘스마트네이션 및 디지털정보국(SNDGO)’을 두며 강한 스마트시티 리더십을 보였다. 2017년에는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17억 달러(약 2조3천억 원)의 정부자금이 투입되기도 했다.

현재 싱가포르에서는 여러 공공 디지털플랫폼을 통해 시민들이 금융, 의료 등 공공재 성격이 강한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체제가 구축됐다. 국가도시라는 특성을 활용해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에서 가장 앞선 곳으로 분석된다.

일본은 2011년부터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전사고 등을 계기로 촉발된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마트시티 정책을 본격적으로 가다듬기 시작했다.

초기 에너지와 교통 분야에서 실증 위주의 스마트시티 계획을 구상했던 일본은 주민 생활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미래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슈퍼시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의 슈퍼시티 정책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실질적으로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적용 분야도 사회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것으로 확장됐다.

일본은 동시에 2020년부터 디지털 전환사업인 ‘플래토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1년 기준으로 일본 도시 56곳은 플래토 프로젝트를 통해 3차원(3D) 도시모델을 구축했다. 향후 도시정비 분야에 이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 베트남·인도네시아·몽골, 스마트시티로 도시문제 활로 모색

도시화에 따른 문제점이 극명하게 드러난 아시아 국가들은 스마트시티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시티 전환을 위한 중장기적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은 급격한 도시화로 교통, 안전, 환경, 의료, 상·하수도 등 다양한 도시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2015년부터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기 위한 논의가 본격화했으며 특히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된 도시 인프라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삶의 질 높이는 '9천 조 시장' 열린다, 세계 각국 스마트시티 구축에 속도
▲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등은 스마트시티로 인프라 부족, 인구 과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사진은 베트남 호찌민시 전경. < PickPik >
베트남 정부는 스마트시티 개발을 국가 중장기 경제 발전의 주요 계획으로 삼고 호찌민, 다낭, 하노이 등에서 대규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수도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한 자바섬의 과밀 문제를 스마트시티로 타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권역의 인구는 3700만 명으로 세계 광역 도시권에서 일본 도쿄 다음으로 많은 인구가 밀집해 있다.

인도네시아는 2045년까지 스마트시티 100개를 육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수도 누산타라 이전을 시작으로 스마트시티 확장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몽골도 전체 인구 350만 명 가운데 160만 명이 집중된 수도 울란바토르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정책을 펴고 있다.

몽골은 2031년까지 3단계로 나눠 울란바토르에서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스마트교통 운영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 울란바토르 남쪽 50km에 위치한 쿠싱밸리를 인구 15만 명의 스마트시티로 개발해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하고 정부부처 및 기관을 이전한다는 마스터플랜을 세워뒀다. 울란바토르 서쪽 360km 지점 오르혼밸리에 위치한 옛 수도 카르코룸도 인구 50만 명이 거주하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는 ‘탈석유’를 내걸고 국가적 역량을 모은 친환경 스마트시티를 구상한다.

아랍에미리트는 ‘지속가능한 탄소제로(0)’ 도시를 목표로 총사업비 220억 달러(약 28조 원)를 들여 2030년까지 마스다르시티를 조성하고 있다. 6㎢(약 181만 평), 인구 4만 명 규모로 계획된 마스다르시티는 현재 1단계 공사가 마무리된 상태다.

사우디에서는 석유 의존도를 축소하기 위한 ‘비전 2030’ 정책의 핵심 가운데 하나로 서울 면적의 44배에 이르는 2만6500㎢(약 80억 평)에 네옴시티가 추진된다. 네옴시티는 첨단산업단지 ‘옥사곤’, 친환경 산악단지 ‘트로제나’, 친환경 미래도시 ‘더 라인’으로 이뤄지며 총사업비는 1조 달러(약 1390조 원)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이라크, 우크라이나 등 전쟁의 상흔이 깊이 남은 나라들은 전후 재건 과정에서 스마트시티를 도입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장상유 기자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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