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를 새롭게 조성한다.
현대차그룹은 20일 혁신 기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를 담은 GBC의 콘셉트 디자인 조감도를 공개했다.
그룹은 GBC를 놓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혁신 거점이자 대규모 녹지공간을 갖춘 시민친화적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명칭도 기존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에서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복합단지 성격이 강조된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로 변경했다.
애초 현대차그룹은 105층 초고층 타워와 문화·편의시설용 등 모두 5개동으로 GBC를 건설할 계획을 세웠으나, 55층 2개 동 포함 총 6개동으로 나눠 짓는 것으로 설계안을 변경했다.
구체적으로 GBC는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복합전시산업(MICE),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모두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 2개 건물은 시각적 개방감 확보를 위해 단지 내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된다. 단지 중앙에는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도심숲이 위치한다.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 저층부는 도심숲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민친화적 복합문화공간을 구성된다.
그 가운데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 및 자율주행, 로보틱스,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도 도입한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미래 신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기업, 전문 컨설턴트, 스타트업 등 입주 기업들과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타워 2개동의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 잠실, 봉은사, 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호텔이 각각 들어선다.
타워동은 과다한 조형미나 장식미를 배제하고 기능성 및 효용성에 중점을 둔 단순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숲을 통해 코엑스~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GBC~탄천~잠실MICE~한강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도 겸하게 된다.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의 저층부는 도심숲과의 유기적인 연계 배치로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가 맡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첨단 기술 인프라 구축 및 친환경 공공성 강화를 위해 기존과 동일한 수준의 투자비 집행을 계획하고 있어 GBC 프로젝트가 본격화하면 국내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시행정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기준으로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유발 효과는 265조 원, 고용유발 효과는 122만 명, 세수 증가는 1조5천억 원에 달한다.
서울시가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 프로젝트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천억 원 투자 및 9200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천억 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천 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된다.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하는 공공기여액도 기존 약 1조7천억 원 수준에서 물가상승분이 반영돼 2조1천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와 맺은 공공기여 협약에 따라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잠실운동장 리모델링 등 공공기여 사업을 서울시의 요구에 맞춰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야경. <현대차그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