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티몬과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 등을 보유한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기업 큐텐이 글로벌 이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큐텐은 미국 현지시각 10일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 콘텍스트로직이 운영하는 글로벌 서비스 위시를 1억7300만 달러(약 2300억 원)에 인수하는 포괄적 사업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큐텐 글로벌 쇼핑 플랫폼 '위시' 2300억에 인수, 구영배 "글로벌 생태계 확장"

▲ 큐텐이 글로벌 쇼핑 플랫폼 위시를 2300억 원에 인수했다. 사진은 구영배 큐텐 대표이사 사장.


위시는 2010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설립된 쇼핑 플랫폼이다. 현재 전 세계 200여 나라의 소비자들에게 33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상품 종류만 8천만 개가 넘으며 매우러 고객 1천만 명 이상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위시는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을 현지 소비자에 맞춰서 제안하는 '발견형 쇼핑 플랫폼'을 지향한다. 현지 통화 변환과 결제, 상품 판매와 구매, 배송에 이르는 통합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큐텐은 거래의 대부분이 유럽과 미국에서 발생하는 위시를 인수함에 따라 글로벌 이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힘을 싣게 됐다.

구영배 큐텐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인수로 큐텐과 위시는 전 세계 제조, 유통사와 판매자 및 구매자들에게 진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포괄적 쇼핑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위시와 큐텐 그룹의 결합에 구성원들의 열정과 헌신이 더해져 선도적인 ‘글로벌 디지털커머스 플랫폼’이라는 목표 달성에 한층 더 다가설 것이다”고 말했다.

구 사장은 “국내 판매자, 제품의 해외 진출을 더욱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국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한다”며 “큐텐 그룹의 궁극적 목표인 전 세계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 글로벌 이커머스 생태계 확장을 주도하겠다”고 덧붙였다.

큐텐은 위시 인수를 통해 범 아시아 지역을 넘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동시에 세계 전역의 주문량과 북미와 유럽에서 활성화된 소비자를 단번에 늘릴 발판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도 힘이 더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큐텐의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와 거래하는 모든 국내 판매자들에게도 전 세계 통합 판로를 여는 동시에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차별화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