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온라인쇼핑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실적을 늘리는 동력으로 삼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5일 “네이버는 국내 온라인쇼핑몰의 경쟁이 심화할수록 가격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 수수료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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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헌 네이버 대표. |
지난해 국내 모바일 온라인쇼핑의 거래규모는 24조5천억 원으로 2014년과 비교해 65.2% 증가했다.
시장규모가 커지고 업체 사이에 경쟁이 심해지면서 모바일 포털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가격비교 등 온라인쇼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가 큰 수혜를 입는다는 것이다.
2분기 기준으로 매일 평균 약 2400만 명이 네이버의 모바일 포털앱을 이용하고 있는데 포털앱의 검색 가운데 48%가 쇼핑 관련인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는 가격비교 외에도 온라인쇼핑과 관련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쇼핑에서 영향력이 커질수록 이 서비스들의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연구원은 “네이버는 온라인쇼핑분야에서 가격 등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지도 서비스를 통해 상점 위치를 알려준다”며 “또 간편결제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서비스까지 온라인쇼핑의 모든 절차를 제공한다”고 파악했다.
네이버페이는 6월 거래액 3010억 원을 나타낸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늘어난 것이다.
네이버는 온라인쇼핑과 관련한 광고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 이 연구원은 “2분기 온라인쇼핑과 관련한 광고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52% 늘어난 것으로 추정돼 네이버의 광고매출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네이버 주가는 5일 85만 원으로 장을 마쳤다. 4일 종가보다 2.29% 올랐는데 다시 한번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