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시장의 전년 동기대비 2분기 시장성장률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는 11일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지출은 2023년 2분기에 724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했다”며 “이는 1분기의 19% 성장률에 비해 낮아진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의 주요 고객들이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 부담을 느끼고 비용절감에 나선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아마존 웹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상위 3개 공급업체가 전체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지출의 65%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위 3개 공급업체는 2분기에 20% 전년 동기 대비 매출성장률을 나타냈다. 1분기의 매출성장률 22%보다 감소한 것이다.
아마존 웹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모두 매출 성장률이 둔화됐지만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률은 안정적으로 유지된 것으로 파악됐다.
카날리스는 “비용관리에 무게를 둔 현재 사업환경에서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공급업체는 매출 성장세를 높이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신규 고객 유입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는 11일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지출은 2023년 2분기에 724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했다”며 “이는 1분기의 19% 성장률에 비해 낮아진 것”이라고 밝혔다.

▲ 11일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지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성장세가 1분기보다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클라우드 서버. <아마존 웹서비스 블로그>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의 주요 고객들이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 부담을 느끼고 비용절감에 나선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아마존 웹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상위 3개 공급업체가 전체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지출의 65%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위 3개 공급업체는 2분기에 20% 전년 동기 대비 매출성장률을 나타냈다. 1분기의 매출성장률 22%보다 감소한 것이다.
아마존 웹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모두 매출 성장률이 둔화됐지만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률은 안정적으로 유지된 것으로 파악됐다.
카날리스는 “비용관리에 무게를 둔 현재 사업환경에서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공급업체는 매출 성장세를 높이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신규 고객 유입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