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이 6월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이어 2위에 올랐다.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76만CGT(표준환산톤수, 95척)로 집계됐다.
국가별로 한국이 38만CGT(10척)로 14%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 다음으로 많은 수주량을 보였다.
중국은 220만CGT(71척)를 수주하며 80% 점유율을 보였다.
글로벌 발주량은 5월보다 2.1% 감소했다. 지난해 6월보다는 49% 감소했다.
1~6월 상반기 누계 발주는 1781만CGT(678척)로 지난해 상반기 2712만CGT보다 34% 감소했다.
상반기에 한국은 516만CGT(114척)으로 29%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상반기보다는 50% 감소한 수치다.
중국은 1043만CGT(428척)로 59%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줄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6월 말 170.91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말보다 9.38포인트 상승했다.
선가를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2억6천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26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2억2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류근영 기자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76만CGT(표준환산톤수, 95척)로 집계됐다.
▲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76만CGT(표준환산톤수, 95척)로 집계됐다.
국가별로 한국이 38만CGT(10척)로 14%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 다음으로 많은 수주량을 보였다.
중국은 220만CGT(71척)를 수주하며 80% 점유율을 보였다.
글로벌 발주량은 5월보다 2.1% 감소했다. 지난해 6월보다는 49% 감소했다.
1~6월 상반기 누계 발주는 1781만CGT(678척)로 지난해 상반기 2712만CGT보다 34% 감소했다.
상반기에 한국은 516만CGT(114척)으로 29%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상반기보다는 50% 감소한 수치다.
중국은 1043만CGT(428척)로 59%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줄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6월 말 170.91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말보다 9.38포인트 상승했다.
선가를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2억6천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26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2억2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