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녀공장이 22일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유근직 대표이사와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 상장이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마녀공장>
마녀공장이 22일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유근직 대표이사와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 상장이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2012년 설립된 마녀공장은 ‘퓨어 클렌징 오일’로 잘 알려져 있는 클린 뷰티 컨셉의 종합 화장품 기업이다.
자연주의 유래의 좋은 성분을 기반으로 한 스킨케어 브랜드인 ‘마녀공장’을 중심으로 비건라이프 토탈케어 브랜드인 ‘아워 비건’과 향 바디 케어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 부티크’, 비건 색조 브랜드인 ‘노 머시’ 총 4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마녀공장은 스테디셀러 3종(퓨어 클렌징 오일,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갈락 나이아신 에센스)으로 유명한데, 이들 제품의 누적 판매량은 730만 병으로, 22년 기준 65개국에 진출해 전세계 주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다.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 매출액 1018억 원, 영업이익 245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매출의 55.3%인 563억 원은 해외 매출로 이중 가장 큰 매출처인 일본에서 427억 원 기록냈다. 이는 전체 해외 매출액의 75.8% 이르는 수준이다.
이날 마녀공장은 상장을 통한 성장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상장 후 계획으로는 브랜드 리뉴얼, 제품 라인업 확대, 글로벌 시장 확장을 꼽았다.
먼저 브랜드별 리뉴얼을 통해 특정 카테고리에서 마녀공장의 브랜드나 제품이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는 독보적 경쟁력을 구축한 뒤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유근직 대표이사는 “브랜드별 리뉴얼을 통해 각 브랜드만이 가진 고유의 색깔을 더 짙게 만들겠다”며 “이를 통해 특정 카테고리에서 저희 브랜드나 제품이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게 만들고 제2의, 제3의 새로운 스테디셀러를 지속 창출하는 글로벌 뷰티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에 대해서는 현지법인 설립, 제휴를 통한 매출처 확대를 통해 일본 매출을 강화한다. 이 밖에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미국, 유럽 등으로도 활동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마녀공장은 이번 상장을 통해 모두 200만 주를 공모한다. 공모 희망범위는 1만2천 원~1만4천 원이며 공모금액은 전부 240억 원~280억 원이다.
5월 22~23일 동안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한 뒤 25~26일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진행해 6월 코스닥시장 상장한다. 상장 주관은 한국투자증권이 맡았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