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이 3월 세계 선박 수주량 1위 자리를 중국 조선소에 내줬다.
5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3월 세계선박 발주량은 244만CGT(표준선환산톤수, 79척)로 지난 2월보다 3% 늘어났다. 2022년 3월과 비교하면 49% 줄었다.
한국은 80만CGT(15척)를 수주하며 전체 수주량의 33%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은 95만CGT(43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39%를 보였다.
2월 한국은 중국을 제치고 세계선박 수주 1위에 올랐는데 3월 다시 중국에 밀렸다.
다만 1분기(1~3월) 누적치에서는 한국이 전체 44%인 312만CGT(65척)로 가장 많이 수주했다. 중국은 259만CGT(110척)를 수주하며 37%를 차지했다.
3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4만CGT 감소한 1억1035만CGT다. 이 가운데 한국이 3868만CGT(35%), 중국이 4867만CGT(44%)를 차지하고 있다.
3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5.56으로 2022년 3월보다 9.39포인트 상승했다. 올해 2월보다는 1.87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종별로 LNG운반선 2억54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 1억2천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류근영 기자
5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3월 세계선박 발주량은 244만CGT(표준선환산톤수, 79척)로 지난 2월보다 3% 늘어났다. 2022년 3월과 비교하면 49% 줄었다.
▲ 한국 조선사들이 3월 세계 선박 수주량 1위 자리를 중국 조선소에 내줬다.
한국은 80만CGT(15척)를 수주하며 전체 수주량의 33%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은 95만CGT(43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39%를 보였다.
2월 한국은 중국을 제치고 세계선박 수주 1위에 올랐는데 3월 다시 중국에 밀렸다.
다만 1분기(1~3월) 누적치에서는 한국이 전체 44%인 312만CGT(65척)로 가장 많이 수주했다. 중국은 259만CGT(110척)를 수주하며 37%를 차지했다.
3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4만CGT 감소한 1억1035만CGT다. 이 가운데 한국이 3868만CGT(35%), 중국이 4867만CGT(44%)를 차지하고 있다.
3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5.56으로 2022년 3월보다 9.39포인트 상승했다. 올해 2월보다는 1.87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종별로 LNG운반선 2억54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 1억2천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