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지난해 휴대폰으로 은행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은 7일 ‘2022년중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을 발표했다.
자료를 보면 건수 기준으로는 인터넷뱅킹 가운데 모바일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난해 인터넷뱅킹 서비스 가운데 이용건수를 기준으로 모바일 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85.4%로 집계됐다. 2021년에 82.9%로 80%를 넘어선 뒤에도 2.5%포인트가량 늘어난 것이다.
액수를 기준으로 보면 지난해 인터넷뱅킹 서비스 가운데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18.6%였다. 이는 2021년보다 0.4%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모바일뿐 아니라 인터넷뱅킹 자체도 성장했다.
지난해 말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수는 2억704만 명으로 2021년 말보다 8.5% 늘어났다. 그 가운데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1억6922만 명으로 10.3% 증가했다.
한국은행은 “2019년 뒤로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와 이용건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이는 인터넷전문은행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바라봤다.
다만 모바일뱅킹의 성장세는 인터넷전문은행과 시중은행이 다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은 “2022년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및 이용건수는 2019년보다 각각 2.5배, 2.7배 증가했다”며 “이는 시중은행의 1.2배, 1.5배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신장세다”고 설명했다. 김환 기자
한국은행은 7일 ‘2022년중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을 발표했다.

▲ 한국은행 발표를 보면 지난해 휴대폰으로 은행 서비스를 이용자 수가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자료를 보면 건수 기준으로는 인터넷뱅킹 가운데 모바일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난해 인터넷뱅킹 서비스 가운데 이용건수를 기준으로 모바일 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85.4%로 집계됐다. 2021년에 82.9%로 80%를 넘어선 뒤에도 2.5%포인트가량 늘어난 것이다.
액수를 기준으로 보면 지난해 인터넷뱅킹 서비스 가운데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18.6%였다. 이는 2021년보다 0.4%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모바일뿐 아니라 인터넷뱅킹 자체도 성장했다.
지난해 말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수는 2억704만 명으로 2021년 말보다 8.5% 늘어났다. 그 가운데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1억6922만 명으로 10.3% 증가했다.
한국은행은 “2019년 뒤로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와 이용건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이는 인터넷전문은행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바라봤다.
다만 모바일뱅킹의 성장세는 인터넷전문은행과 시중은행이 다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은 “2022년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 및 이용건수는 2019년보다 각각 2.5배, 2.7배 증가했다”며 “이는 시중은행의 1.2배, 1.5배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신장세다”고 설명했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