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2월 국내외에서 판매량이 모두 늘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되면서 생산량이 늘어나 기존에 쌓여있던 대기수요 물량에 대응하면서 판매량도 같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 현대차 국내외 판매 모두 늘어, 새 그랜저가 국내 판매 견인
현대자동차는 2023년 2월 국내 6만5015대, 해외 26만2703대 등 세계 시장에서 모두 32만 7718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22.6% 증가, 해외 판매는 4.1% 늘었다. 전체 판매는 7.3% 증가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는 그랜저로 9817대 팔렸다. 현대차는 2022년 11월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인 7세대 그랜저를 6년 만에 출시했다.
나머지 세단의 판매량은 쏘나타 2240대, 아반떼 6336대, 아이오닉6 1632대 등 총 2만25대 등이었다.
RV(레저용차)는 팰리세이드 3539대, 싼타페 2776대, 투싼 3561대, 코나 3225대, 캐스퍼 3164대 등 모두 1만9552대가 팔렸다.
상용차인 포터는 1만1099대, 스타리아는 3416대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1227대 판매됐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835대, G80 4290대, GV80 1673대, GV70 2468대 등 모두 9696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코나,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과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포함해 각 권역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 개발 및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각종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 기아 국내외 판매 모두 늘어, 스포티지가 판매 견인
기아는 2023년 2월 국내 5만16대, 해외 20만3708대 등 25만4027대를 팔았다.
2021년 2월과 비교해 국내 판매량은 26.9%, 해외 판매는 12.0%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판매량은 14.7%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이 6039대 팔려 승용모델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다.
이밖에 레이 4268대, K8 4168대, K5 2653대, 모닝 2049대 등 모두 1만4583대가 팔렸다.
RV 판매량은 스포티지 5689대, 셀토스 5552대, 쏘렌토 4745대, 등 총 2만6360대 등이다.
상용은 봉고Ⅲ 등 버스를 합쳐 모두 9073대가 판매됐다. 이가운데 봉고Ⅲ가 8977대를 차지했다.
해외에서는 스포티지가 3만2256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다. 이어 셀토스가 2만1046대, K3(포르테)가 1만7534대씩 팔렸다.
기아 관계자는 “"2월 중 일부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있었음에도 전년 대비 특근 확대를 통한 물량 확대 기조를 지속하고 있다”며 “SUV 및 친환경차 중심의 믹스 개선을 동반한 양적 성장을 통해 수익성 향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되면서 생산량이 늘어나 기존에 쌓여있던 대기수요 물량에 대응하면서 판매량도 같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 현대차 국내외 판매 모두 늘어, 새 그랜저가 국내 판매 견인
현대자동차는 2023년 2월 국내 6만5015대, 해외 26만2703대 등 세계 시장에서 모두 32만 7718대를 판매했다.

▲ 현대자동차가 2022년 11월 출시한 그랜저.
국내 판매는 22.6% 증가, 해외 판매는 4.1% 늘었다. 전체 판매는 7.3% 증가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는 그랜저로 9817대 팔렸다. 현대차는 2022년 11월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인 7세대 그랜저를 6년 만에 출시했다.
나머지 세단의 판매량은 쏘나타 2240대, 아반떼 6336대, 아이오닉6 1632대 등 총 2만25대 등이었다.
RV(레저용차)는 팰리세이드 3539대, 싼타페 2776대, 투싼 3561대, 코나 3225대, 캐스퍼 3164대 등 모두 1만9552대가 팔렸다.
상용차인 포터는 1만1099대, 스타리아는 3416대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1227대 판매됐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835대, G80 4290대, GV80 1673대, GV70 2468대 등 모두 9696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코나,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과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포함해 각 권역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 개발 및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각종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 기아 국내외 판매 모두 늘어, 스포티지가 판매 견인
기아는 2023년 2월 국내 5만16대, 해외 20만3708대 등 25만4027대를 팔았다.

▲ 기아 스포티지.
2021년 2월과 비교해 국내 판매량은 26.9%, 해외 판매는 12.0%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판매량은 14.7%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이 6039대 팔려 승용모델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다.
이밖에 레이 4268대, K8 4168대, K5 2653대, 모닝 2049대 등 모두 1만4583대가 팔렸다.
RV 판매량은 스포티지 5689대, 셀토스 5552대, 쏘렌토 4745대, 등 총 2만6360대 등이다.
상용은 봉고Ⅲ 등 버스를 합쳐 모두 9073대가 판매됐다. 이가운데 봉고Ⅲ가 8977대를 차지했다.
해외에서는 스포티지가 3만2256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다. 이어 셀토스가 2만1046대, K3(포르테)가 1만7534대씩 팔렸다.
기아 관계자는 “"2월 중 일부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있었음에도 전년 대비 특근 확대를 통한 물량 확대 기조를 지속하고 있다”며 “SUV 및 친환경차 중심의 믹스 개선을 동반한 양적 성장을 통해 수익성 향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