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성공적인 도심항공교통 통합 운용성 실증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에 따라 대한항공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내년 1월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 컨소시엄 중 1번째로 통합 운용성 실증을 수행할 것으로 예정됐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로서 오랜기간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를 접목시켜 현재 개발중인 UAM용 ‘운항통제시스템’과 ‘교통관리시스템’을 실증할 계획을 세웠다.
운항통제시스템은 UAM 운항사의 안전운항을 위한 필수 시스템이다. 운항통제시스템은 중장기 자원(승무원, 항공기, 정비 등) 계획 수립, 비행계획 제출, 운항 상태 모니터링 및 우발상황 대응 등 UAM 운항을 위한 기능으로 구성됐다.
교통관리시스템은 운항사가 제출한 비행계획의 검토 및 승인, 항공기 충돌 방지, 항공기 간격 유지에 필요한 교통흐름 관리를 위한 기능으로 구성됐다.
대한항공은 UAM의 안전운항을 위해 비행 준비부터 종료까지 전과정을 시뮬레이션화해 검증하는 모의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인선 기자
대한항공은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성공적인 도심항공교통 통합 운용성 실증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대한항공이 22일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성공적인 도심항공교통 통합 운용성 실증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앞줄 왼쪽 3번째). <대한항공>
업무협약에 따라 대한항공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내년 1월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 컨소시엄 중 1번째로 통합 운용성 실증을 수행할 것으로 예정됐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로서 오랜기간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를 접목시켜 현재 개발중인 UAM용 ‘운항통제시스템’과 ‘교통관리시스템’을 실증할 계획을 세웠다.
운항통제시스템은 UAM 운항사의 안전운항을 위한 필수 시스템이다. 운항통제시스템은 중장기 자원(승무원, 항공기, 정비 등) 계획 수립, 비행계획 제출, 운항 상태 모니터링 및 우발상황 대응 등 UAM 운항을 위한 기능으로 구성됐다.
교통관리시스템은 운항사가 제출한 비행계획의 검토 및 승인, 항공기 충돌 방지, 항공기 간격 유지에 필요한 교통흐름 관리를 위한 기능으로 구성됐다.
대한항공은 UAM의 안전운항을 위해 비행 준비부터 종료까지 전과정을 시뮬레이션화해 검증하는 모의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