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3대 전략과제 발표, 함영주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 지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28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하나금융그룹 출발 2023' 행사를 열며 2023년 추진할 3대 전략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비즈니스포스트]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2023년 추진할 3대 전략과제의 실행 방안을 구체화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앞서 28일 ‘하나금융그룹 출발 2023 : One Spirit! 세계를 미래를 하나로!’ 행사를 열고 2023년에 수행할 3대 전략 과제를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등 15개 그룹 관계사의 임직원 등 약 4천 명이 참여했다.

함 회장은 2023년 3대 전략 과제에 신년사를 통해 발표한 △글로벌 위상 강화 △디지털 금융 혁신 △업의 경쟁력 강화를 구체화하며 “2023년 다가올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자”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은 이제 국내외 약 1100개의 네트워크를 갖추고 2만1천 명의 인재들이 함께 꿈을 키워가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며 “2023년에도 그룹 모두가 One Spirit으로 하나가 돼 그룹의 지향점인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을 향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3년 3대 전략 과제 가운데 첫 번째 과제인 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해 △글로벌 25개 지역, 206개 네트워크에서의 지역별·업종별 차별화 전략 △해외 인수합병(M&A) 및 디지털 현지화 등 글로벌 영토 확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두 번째 과제인 디지털 금융 혁신을 위해서는 △빅테크와의 경쟁을 넘어선 협업 패러다임 도입 △비금융 업종 파트너십 및 투자를 통한 혁신 금융 모델 창출 △빅테크 애플리케이션(앱)으로의 확장 및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하나원큐 고도화 등 고객과 직원들을 위한 미래 디지털 전략을 실행한다.

세 번째 과제인 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룹은 △기업금융 통합 플랫폼을 통한 기업 주거래 강화 △오프라인 자산관리를 디지털로 연계한 프라이빗뱅킹(PB) 모델 고도화 △개인·가족·기업 토털 자산관리 솔루션 제공 △비은행 부문 제휴·투자를 통한 경쟁력 강화 △그룹 내 협업 활성화·가속화 통한 시너지 추진 등을 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