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KAI 2030년까지 항공소재 50% 국산화, 7500억 수입대체 효과 기대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2-10-14 16:03:5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항공소재 국산화율을 절반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용 빈도가 높은 항공소재 품목이 국산화될 경우 수입 대체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KAI 2030년까지 항공소재 50% 국산화, 7500억 수입대체 효과 기대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항공소재 국산화율을 50% 이상 끌어올려 미래 무인기, 도심항공교통, 위성, 발사체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항공우주산업은 13일 사천 본사에서 ‘항공소재개발연합’의 국산화 개발성과를 발표하고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항공소재개발연합은 2019년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소재 국산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출범된 뒤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을 포함해 모두 37개 업체와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항공소재개발연합은 소재 국산화를 추진한 결과 알루미늄 압출재와 티타늅 압연재, 분말 등 항공소재 30여 종과 기계류, 전장류, 배관류 표준품 50여 종 등 모두 80여 종의 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1800여 종의 소재와 표준품 가운데 사용 빈도가 높은 상위 50% 품종(900여 종)을 2030년까지 국산소재로 대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산화에 성공하게 되면 약 7500억 원 상당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설명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정부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국산 항공소재에 항공산업 납품실적(track record)을 제공해 록히드마틴, 보잉, 에어버스 등 선진항공사들의 소재부품 공급업체로 수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사장은 “항공소재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산소재가 해외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품목 확대와 개발을 도와 미래 무인기, 도심항공교통(UAM), 위성, 발사체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