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 글로벌 에너지·조선업체와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실증 추진

▲ 정형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사장 겸 하이엑시엄 최고경영자(왼쪽에서 4번째)가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왼쪽 3번째),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부회장(왼쪽 2번째), 비달 돌로넨 DNV 한국대표(맨 왼쪽), 제후석 두산퓨얼셀 부사장(맨 오른쪽)과 11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증 컨소시엄 본계약 서명식’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퓨얼셀>

[비즈니스포스트] 두산퓨얼셀이 글로벌 에너지·조선업체 및 선급협회와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두산퓨얼셀은 11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 두산의 자회사 하이엑시엄,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와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맺고 서명식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정형락 두삼퓨얼셀 대표이사 사장 겸 하이엑시엄 최고경영자와 캐리 트라우스 쉘 수석부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부회장, 비달 돌로넨 DNV 한국대표 등이 참석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은 600kW(킬로와트)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를 보조동력장치로 활용해 1년 간 실제 무역항로에서 실증선박을 운행하면서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방안을 찾는다.

이번 계약에 따라 두산퓨얼셀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스택 공급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및 서비스 지원을, 하이엑시엄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및 보조동력장치 설계 및 공급을 맡는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은 △실증선박 발주 및 관리와 운항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 프로젝트의 전반적 관리를, 한국조선해양은 △실증선 제작과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설치 및 선박시스템 통합작업을 수행한다. 

DNV는 실증선박의 도면 승인과 설비검사를 실시하고 선급인증서를 발급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2024년까지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 개발과 납품을 마무리하고 2025년부터 1년 간 실증에 나서기로 했다.

선박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쉽지 않은 산업분야이기 때문에 해운업계는 내연기관을 대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두산퓨얼셀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중저온형 고체산화물연료전지를 선박에 적용하면 대기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65%의 전력효율과 적은 유지비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형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사장은 “기존 제품과 비교해 전력효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기대수명이 긴 두산의 중저온형 고체산화물연료전지를 선박에 적용함으로써 선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해양분야 탈탄소화 시점을 빠르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