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임지훈의 카카오 성장전략, '골목상권 침해' 반발 직면

서정훈 기자 seojh85@businesspost.co.kr 2016-06-03 15:05:5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임지훈의 카카오 성장전략, '골목상권 침해' 반발 직면  
▲ 소상공인연합회와 대리운전노동조합, 전국대리운전상생협의회, 미용사협회 등 단체가 2일 여의도 국회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카카오의 골목상권 침해를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카카오의 '카카오드라이버'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가 ‘골목상권’을 무너뜨릴 것이라는 비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임지훈 대표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전략으로 카카오의 수익성 확대를 꾀하고 있는데 소상공인과 갈등이 깊어지면 이런 목표달성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가 모바일 대리운전 호출서비스 ‘카카오드라이버’를 시작하자 마자 반대여론에 부딪쳤다.

카카오는 5월31일 카카오드라이버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곧바로 소상공인들이 중심이 돼 이 서비스를 비난하고 나섰다. 소상공인들은 카카오드라이버로 기존 대리운전사업이 큰 피해를 보게 됐다고 주장한다.

중소기업청 산하 소상공인연합회가 2일 국회에서 대리운전노동조합, 전국대리운전상생협의회, 미용사협회, 화원협회 등과 카카오드라이버를 전면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국내 메신저 점유율 90%를 장악한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진입하면 소상공인들의 무덤이 될 것”이라며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기반 서비스는 상생을 위한 법적, 제도적 규제가 미미해 카카오의 진출로 골목상권이 완전히 파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카오드라이버를 둘러싼 골목상권 침해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해 카카오가 이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부터 대리운전사업자를 중심으로 카카오의 진출을 막아야 한다는 비난이 나오기 시작했다.

카카오가 지난해 출시한 ‘카카오택시’가  국내 콜택시시장을 단시간에 천하통일하자 대리운전업계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것이다.

문제는 카카오가 생활밀착형 서비스 전략을 강화하고 있어 앞으로도 이런 논란이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카카오는 조만간 미용예약서비스인 ‘카카오헤어샵’을 내놓고 하반기에는 가사도우미 중개 서비스인 ‘카카오홈클린’과 주차장 예약서비스인 ‘카카오주차’ 등을 출시한다.

카카오는 강한 반대여론을 의식하면서도 생활밀착형 서비스 강화라는 기본 전략은 유지한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드라이버부터 본격화한 ‘수익성 강화모델’은 카카오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낮은 수익성 문제를 풀어줄 ‘해결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 때문에 카카오는 이 서비스를 포기할 수도 없다.

카카오드라이버의 경우 카카오가 연간 3조 원 수준인 국내 대리운전시장에서 점유율 50%만 확보해도 연간 1조 원이 넘는 매출을 낼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임지훈 대표는 '생활밀착형 서비스 강화'를 취임일성으로 밝힐 만큼 이 서비스에 큰 애착을 품고 있다. 그는 고객의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해 카카오를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을 보이고 있다.

CJ그룹이나 롯데그룹 등이 골목상권 침해논란을 겪으며 반대여론이 확산되는 것을 의식해 일부 외식사업을 축소하거나 발을 뺀 적이 있다.

  임지훈의 카카오 성장전략, '골목상권 침해' 반발 직면  
▲ 임지훈 카카오 대표.
카카오도 올해 4월부터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상호출자제한기업’에 포함됐다. 더 이상 신생 IT벤처기업이 아닌 엄연한 대기업 반열에 올랐다는 점이다.

따라서 골목상권 침해논란이 커질수록 카카오도 생활밀착형 서비스전략 확대전략에 차질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도 카카오의 생활밀착형 서비스 강화전략이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 아니냐는 부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소상공인연합회의 성명문 발표에 동참했다. 서 의원은 “거대한 IT공룡인 카카오가 소상공인 업종에 들어오면 골목상권은 무너질 수 있다”며 “카카오와 소상공인이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는 여러 단체의 의견을 듣기 위한 대화채널은 열어놓고 있다”며 “생활밀착형 서비스가 모든 이해관계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많은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

최신기사

윤석열 탄핵안 헌재 심판대로, 인용시 조기 대선 어떻게 진행되나
TSMC 웨이저자 회장 체제로 안착, AI 파운드리 '절대우위' 수성
'레이싱 넘어 축구까지', 국내 타이어 3사 스포츠 마케팅 경쟁 '활활' 
'오징어게임2' 공개 전부터 골든글로브 작품상 후보, 넷플릭스 토종OTT에 반격할까
금융권 '틴즈' 상품 러시, 은행 카드 페이 미래고객 공략 차별화 '동분서주'
올해 해외수주 부진 속 대형건설사 희비, 삼성 GS '맑음' 현대 대우 '흐림'
LG이노텍 CES서 '탈 애플' 승부수, 문혁수 자율주행 전장부품에 미래 건다
바삐 돌아가는 교보생명 승계 시계, 신창재 장차남 디지털 성과 더 무거워졌다
경제위기 속 국회 탄핵정국 종료, '전력망 AI 예금자보호' 민생법안 처리 시급
GM 로보택시 중단에 구글·테슬라 '양강체제'로, '트럼프 2기'서 선점 경쟁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