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모바일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이 15일 발간한 ‘2021년 지급수단 및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 3536명 가운데 65.4%가 최근 1개월 안에 모바일기기를 이용하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 한국은행 로고.
모바일금융서비스 경험률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57.1%와 비교하면 8.3%포인트 상승했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빈도에 변화가 있었는지에 관한 질문에 조사대상자의 42.1%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특히 40대 이하 연령대와 소득 3천만 원 이상의 소득수준 가구에서 모바일금융서비스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지급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이 차별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급수단별 경험률을 연령대에 따라 살펴보면 20대는 체크·직불카드, 30~50대는 신용카드, 60~70대는 현금 비중이 상대적으로 컸다.
한국은행은 “20~30대는 디지털기기 사용에 익숙하고 비대면 및 온라인 거래를 선호해 모바일카드 및 선불카드의 이용 비중이 컸다”며 “60대 이상은 신용카드 발급 제약 및 전자지급수단 이용방법 미숙지 등으로 현금 이용 비중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