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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발 조선3사 사업구조개편 급물살 타나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6-05-20 18: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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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발 조선3사 사업구조개편 급물살 타나  
▲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대우조선해양이 방산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조선업계의 사업구조 개편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와 채권단은 조선3사가 제출한 자구안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는 쪽으로 구조조정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방산사업부 자회사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경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다른 조선사의 사업구조개편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경영정상화를 위해 방산사업 부문에 대한 구조개편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의 방산사업부는 조선업계의 사업부 통폐합 등 구조조정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주요 걸림돌로 지목됐다.

방산사업은 안보와 직결되는 산업인 데다 기술유출 등의 문제도 있어 정부 주도로 조선사간 사업부를 통폐합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미리 방산사업부를 분할해 자회사로 세우면 정부와 채권단이 진행하는 조선업계의 사업부 재편 움직임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4월 경제현안회의에서 대형 조선사의 방산부문만을 따로 분리해 방산전문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정부 관계자는 “개별기업의 방산사업을 떼어내 합병했을 때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대형 조선 방산기업을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방산사업부가 자회사로 설립되면 정부가 현대중공업과 한진중공업, STX조선해양 등에 흩어져있는 방산사업을 하나로 모으기가 쉬워진다.

업계 관계자는 “각 조선소의 위치가 울산, 거제, 영도 등으로 떨어져 있어 방산사업을 통합하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면서도 “하지만 정부가 매출규모가 가장 큰 대우조선해양의 방산사업부를 중심으로 설비와 인력을 집중시키면 분명한 시너지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사업구조 개편 움직임에 따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사업구조 개편 압박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이미 일부 비조선사업의 분사를 추진하며 사업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KEB하나은행에 제출한 자구안에 일부 사업을 분사하는 방안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분사대상으로 건설장비부문의 지게차사업과 그린에너지부문의 태양광사업이 꼽힌다.

현대중공업이 비주력사업을 정리하고 조선과 해양 등 주력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채권단에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중공업도 사업구조 개편에 대한 압박을 강하게 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17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자구안을 제출하며 지원을 요청했지만 산업은행은 “더 검토해 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들은 삼성중공업이 사업구조 재편 의지를 보여야 채권단으로부터 지원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해양플랜트 비중은 수주잔량을 기준으로 65%에 이른다. 조선3사 가운데 가장 높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은 2014년 하반기부터 해양플랜트 수주실적이 사실상 단 한건도 없다.

2015년 수주했던 5조 원 규모의 호주 브라우즈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 선체부분 3기의 계약이 취소된 영향이 컸다.

성기종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저유가가 지속되면서 해양부문의 신규 발주가 언제 재개될지 안갯속”이라면서 “수주잔고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삼성중공업의 외형축소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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