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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 급한 카카오모빌리티 택시호출 투명성 확보 나서, 상생도 강화

안정문 기자 question@businesspost.co.kr 2022-03-07 14: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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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가 논란이 된 카카오택시 호출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위원회를 만들었다. 국내 1등 플랫폼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상권 침해' 지적을 불식시키기 위해 상생 방안 찾기에도 나선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는 기업공개(IPO)를 서둘러야 하는 상황 속에서 서울시의 지적과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논란이 됐던 문제를 해결해 기업가치를 높이겠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IPO 급한 카카오모빌리티 택시호출 투명성 확보 나서, 상생도 강화
▲ ㅣㄹ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상생자문위원회’와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가 3월 중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앞서 1월에 발족한 두 위원회는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대표이사 산하 직속기구로 설치됐고 모두 외부 인사로 구성됐다.

위원의 임기는 1년이짐나 위원회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조직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위원회 활동은 지난해 국회에 제출한 추가 상생방안에 따른 후속 조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시 택시 배차 관련 데이터 처리 과정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 방안을 만들고 상생자문위원회를 신설해 플랫폼 파트너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는 앞으로 △빅데이터와 AI 등 기술적 관점에서 택시 배차시스템 내 데이터 처리 과정의 적절성과 신뢰성, 투명성 진단 △모빌리티 플랫폼이 사회와 교통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 모색 등을 추진한다.

교통정책 권위자인 김현 한국교통대 교통에너지융합학과 교수가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교통정책분야는 김진희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와 손기민 중앙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가, 교통빅데이터처리분야에는 김인희 공주대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 교수, 여화수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이진우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교수가 위원을 맡았다. 최적화분야에는 문병로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가 위원으로 위촉됐다.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는 매월 2차례 정례회의를 통해 기술적 관점, 소비자 후생, 사회적 기여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연구단계 설정부터 진단과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3월 중에 택시 배차시스템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에 돌입하며 신뢰도 제고 차원에서 공개보고서 등 다양한 방식을 검토해 활동 내용을 공개한다. 

3월부터 해당 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하는 데는 최근 불거진 논란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서울시는 2월23일 카카오택시에서 목적지 표출에 따라 승객 골라태우기와 콜을 몰아주는 정황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공정위는 1분기 안에 관련 조사를 마무리하고 제재에 착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와 함께 활동을 본격화하는 상생자문위원회는 플랫폼 파트너와의 동반성장과 상생방안 성실 이행을 위해 발족한 조직으로 외부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됐다.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는 공급자의 후생과 이용자 편의성 증진을 목적으로 △상생 관점에서 서비스가 미칠 영향과 실효성 있는 상생 협력 방안 자문 △소비자, 파트너,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상생자문위원회는 연 6회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외부전문가의 객관적 조언이 필요한 논의 주제를 선별해 위원회에 사전 발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황기연 홍익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교통분야에 양완수 카카오T 블루 기사(전 서울시 택시정책과장), 노동분야에 장지연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원과 박지순 고려대 노동대학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법조분야에서는 이병준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세환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경오 법무법인 린 변호사가 위원회에 합류했다.

소비자분야는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언론분야는 강갑생 중앙일보 교통전문기자, 산업분야는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 대표, 이성엽 고려대 기술경영대학원 교수가 참여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3일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단체교섭을 시작하는 등 상생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용료 인상으로 갑질논란이 일었던 점, 기업 대상 꽃·간식·샐러드 배달사업 등으로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일었던 점 등을 고려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류긍선 대표는 “각 분야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상생자문위원회와 모빌리티투명성위원회 활동의 핵심은 객관적 진단과 자문을 위한 독립성에 있다”며 “다양한 관점에서 전개될 위원회의 자문과 진단을 통해 플랫폼이 공급자와 사용자에게 제공해온 편익은 더욱 높아지고 업계 동반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도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 대표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책임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기업공개(IPO)를 더이상 미루기 어려운 상황에서 카카오모빌리티를 향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카카오모빌리티는 6307억 원을 투자한 텍사스퍼시픽그룹과 한국투자증권, 오릭스 등으로 이이뤄진 TPG컨소시엄의 투자금 회수 시한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기업공개를 서둘러야 하는 입장에 있다.

통상 사모펀드는 5년 안에 투자금 회수 절차를 시작한다. TPG컨소시엄은 카카오모빌리티에 2017년 첫 투자를 단행했던 만큼 투자금 회수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진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비즈니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최근 사회적책임 강화 움직임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언급됐던 여러 논란에 따른 상생방안을 이행하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3월 기업공개를 위한 주관사 선정이 있을 것이란 말이 나오지만 내부에서는 기업공개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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