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순위. <카운터포인트>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6일 홈페이지에 보고서를 내고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갤럭시A 시리즈 강화를 통해 스마트폰사업을 중단한 LG전자의 한국시장 점유율을 대부분 흡수했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3분기 한국 스마트폰시장 판매량 점유율은 85%로 직전 분기보다 14%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 판매량 점유율은 12%로 2분기보다 5%포인트 줄었고 스마트폰사업에서 철수한 LG전자 3분기 점유율은 2%로 직전 분기보다 9%포인트 낮아졌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3분기 한국스마트폰 시장규모는 LG전자의 사업 철수와 반도체 등 주요부품 공급난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시장규모가 8% 증가했는데 삼성전자가 8월 말 출시한 갤럭시Z플립3와 갤럭시Z폴드3 등 3세대 폴더블폰 스마트폰이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3분기 한국 스마트폰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모델은 갤럭시Z플립3로 4위를 차지한 갤럭시Z폴드3와 합쳐 모두 100만 대 가까이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4분기 스마트폰시장은 삼성 폴더블 스마트폰의 꾸준한 수요와 애플 아이폰13 시리즈 출시효과가 더해져 3분기보다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반도체 등 주요 부품의 공급난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아이폰13 프로 및 프로맥스 등 일부 신모델의 공급 상황도 여유롭지 못해 성장율이 높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