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위치한 신규 시내면세점들이 ‘치맥파티’를 위해 한국을 방문했던 중국 아오란그룹 임직원들의 대규모 구매에 힘입어 매출이 급증했다.
3일 용산 신라아이파크면세점에 따르면 아오란그룹 임직원 6천여 명이 한국을 방문해 이 면세점에 들렸던 3월31일과 4월1일 매출이 평소보다 23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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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아오란그룹 임직원들이 지난 1일 서울 영등포 한화갤러리아면세점63을 찾아 상품 설명을 듣고 있다. |
품목별 매출을 살펴보면 시계·보석은 370%, 화장품은 230%, 패션·액세서리는 195% 급증했다. 국산 화장품, 식품, 전자제품 등을 파는 한국관 매출은 203%, 지역 특산물과 중소기업 상품을 파는 상생협력관 매출은 685% 늘어났다.
아오란그룹 직원들은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와 ‘라네즈’, LG생활건강의 ‘후’ 등 국산 화장품을 가장 많이 구매했다. 이 면세점은 하루 3천 건 정도 화장품을 파는데 아오란그룹 임직원들이 방문한 이틀 동안 1일 평균 2만 건 이상 판매했다.
서울 여의도의 한화갤러리아면세점63도 아오란그룹 직원들이 방문한 1~2일 개장 이래 최대 매출을 올렸다.
한화갤러리아면세점63이 1일 하루 동안 올린 매출은 지난 3월 거둔 평균 하루 매출의 2배 이상이었다. 특히 ‘라도’와 ‘티쏘’ 등 시계브랜드 매출이 평소의 4~5배로 뛰었다. 국산 화장품브랜드 메디힐의 마스크제품인 ‘NMF 아쿠아링 앰플마스크팩’은 1일 하루에만 250여 개 판매됐다.
신규 시내면세점들은 앞으로 단체관광객 유치에 집중할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시내면세점인 롯데면세점 소공점은 외국인 고객 가운데 약 45%이 개인고객이다. 그러나 신규 시내면세점은 인지도가 떨어져 단체고객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안에 한국을 찾는 1천 명 이상의 대규모 관광객은 5만 명으로 추산된다. 중국 중마이그룹 직원 7500여 명이 오는 5월 한국을 찾는다. 오는 6월 다국적기업 허벌라이프 엑스트라바간자는 1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한국으로 보낸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향후 대규모 MICE(회의·관광·전시·이벤트) 관광과 연계특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면세점63도 한화그룹의 서비스와 레저 부문 관광콘텐츠와 협업하기로 했다.
중국 화장품과 건강보조식품 유통회사인 아오란그룹 임직원 6천여 명은 ‘치맥파티’를 즐기기 위해 지난달 28일 한국을 찾았다. 이들은 당시 인천 월미도 문화의거리에서 맥주와 치킨 1500마리를 먹는 행사를 갖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