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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쿠팡 불매운동 확산, 법조인 대표 강한승 위험관리 시험대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1-06-22 15:3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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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물류센터 화재를 계기로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 리스크 관리 시험대에 올랐다.

강 대표는 법조인 출신이면서 정관계 네트워크가 탄탄해 이번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오늘Who] 쿠팡 불매운동 확산, 법조인 대표 강한승 위험관리 시험대
▲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22일 쿠팡 안팎에서 나오는 말을 종합하면 이번 물류센터 화재를 계기로 쿠팡 노동환경과 경영진에 관한 비판의 목소리와 함께 불매운동 움직임과 회원 탈퇴가 본격화되면서 대책 마련에 분주해졌다.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쿠팡 탈퇴’ 해시태그를 단 트윗이 20만 건 가까이 올라오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갑횡포 논란으로 오랫동안 불매운동이 이어졌던 남양유업과 같은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남양유업의 불매운동은 결국 오너일가가 회사를 사모펀드에 매각하고 떠나는 결과를 낳았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쿠팡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아직 압도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불매운동이 확산되면 타격이 클 수 있다”며 “사태 진화를 위해서는 빠르게 대응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한승 대표는 물류센터 화재사고 발생 하루 뒤인 18일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고 21일에는 주민피해지원센터를 개설하는 등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강 대표는 최근 한국 쿠팡에서 모든 직위를 내려놓은 김범석 쿠팡 창업자 대신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까지 맡았는데 바로 리스크 관리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강 대표는 법조인 출신으로 서울중앙지법 판사, 주미대사관 사법협력관, 국회법제사법위원회 파견 판사, 서울고등법원 판사를 지낸 뒤 2013년부터 김앤장법률사무소에 근무하면서 기업 관련 전문 변호사로 활동했다.

강 대표는 2014년 쿠팡이 로켓배송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불거진 한국통합물류협회와 소송에서 쿠팡 측 변호사를 맡으며 김범석 창업주와 인연을 맺었다. 당시 강 대표는 ‘쿠팡의 로켓배송이 화물자동차법에서 말하는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재판에서 승리를 이끌어냈다.

소송 뒤에도 쿠팡의 법률자문을 맡으며 쿠팡과 인연을 이어갔다. 쿠팡 외에도 다양한 기술기업의 법률자문을 맡은 경험이 있어 정보통신기술산업에 밝다는 평가를 받는다.

강 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역임하는 등 정관계에도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지니고 있다. 김범석 창업주는 최근 들어 내로라하는 정관계 인사들을 대거 영입하며 대관업무를 강화했는데 강 대표를 영입한 것도 정관계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됐다.

강 대표의 아버지는 강신옥 전 국회의원이다. 강 전 의원은 인권변호사 출신 정치인으로 13대, 14대 국회의원에 당선돼 의정활동을 했다.

강 대표는 2020년 10월 쿠팡 경영관리총괄 대표이사로 영입돼 쿠팡 운영과 인사 노무관리를 맡으면서 사실상 경영 전반을 위임 받았다. 게다가 글로벌 경영에 집중하겠다며 쿠팡 이사회 의장 직위를 내려놓은 김범석 창업자의 의장 자리를 물려받았다.

강 대표는 쿠팡의 각종 리스크를 해결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쿠팡은 현재 물류센터 사고는 물론이고 물류센터 노동자와 배달기사의 노동환경 문제도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판매사업자나 납품업체에 갑횡포를 했다는 논란까지 일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7월에 제재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바탕으로 급격한 성장을 했지만 외형적 성장 이면에 리스크 요인들도 커지고 있었던 것이다. 쿠팡은 물류센터 노동자와 배달기사 수만 명을 거느리고 있는 만큼 노동문제 등에 많이 노출될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다. 

강 대표는 외적 성장과 함께 쿠팡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각종 리스크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지속가능한 경영환경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이번 물류센터 사고로 관련 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며 “장기적으로는 물류센터 인허가와 난연재 사용 의무화 등의 건설 기준이 더욱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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