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빅데이터분야에서 손을 잡은 협력사들과 데이터연합체를 구성한다.
신한카드는 국내 데이터사업 선도를 목표로 두고 다양한 산업 분야 데이터를 수집하고 결합해 분석하는 연합체를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SK텔레콤, 신용정보업체 KCB, GS리테일, GS홈쇼핑, 홈플러스, 이니시스, 다날, 부동산114 등 신한카드와 데이터분야에서 협력하던 기업들이 참여한다.
신한카드는 연합체를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 데이터를 수집하고 결합한 뒤 분석해 유통하는 공동 데이터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소비자의 이동경로와 소비내역, 소비품목 등 여러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가명처리한 뒤 빅데이터 형태로 활용해 분석하고 외부에 판매한다.
정부도 민간사업자들 사이 데이터사업 협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중장기적으로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결합한 공공정책 수립 및 개선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국내 최고 기업들이 데이터연합체에 참여하는 만큼 데이터산업 발전에 큰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