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3분기에 분기 매출 1조 원과 영업이익 1천억 원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1004억 원, 영업이익 1202억 원을 거뒀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 3분기 매출 1조 넘어 신기록 써, 광고 콘텐츠 신사업 모두 성장

▲ 여민수(왼쪽),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이사.


3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올해 2분기보다 15% 각각 증가했다.

3분기 영업이익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3%, 올해 2분기보다 23% 각각 늘어났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률은 10.9%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3분기에 카카오톡 기반의 광고와 커머스(상거래), 글로벌 유료콘텐츠사업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카카오모빌리티(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금융) 등의 신사업부문 실적도 크게 좋아졌다. 

3분기 플랫폼 매출은 5544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보다 58%, 올해 2분기보다 13% 늘어났다.

톡비즈 매출은 3분기 2844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75% 늘어났다. 3분기 포털비즈 매출은 121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줄었다. 

3분기 신사업부문 매출은 1488억 원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3분기보다 139%, 2020년 2분기보다 17% 각각 늘어났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택시플랫폼의 매출이 증가했다. 카카오페이의 결제거래액과 금융서비스도 확대됐다.

3분기 콘텐츠부문 매출은 546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보다 26%, 올해 2분기보다 19% 각각 증가했다. 

콘텐츠사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분기 유료콘텐츠 매출은 1484억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분기보다 61% 늘어났다. 

카카오재팬의 웹툰서비스 ‘픽코마’가 7월부터 일본 만화앱시장에서 월간 매출 1위를 달리면서 유료콘텐츠 매출 증가를 뒷받침했다.

3분기 게임콘텐츠 매출은 1504억 원으로 집계돼 지난해 3분기보다 52% 증가했다.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한 모바일게임 ‘가디언테일즈’의 흥행이 반영됐다. 

음악콘텐츠 매출은 3분기 1557억 원으로 확인돼 지난해 3분기보다 3% 늘어났다. 지식재산(IP)사업에 관련된 기타 매출은 올해 3분기 915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증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