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 혁신금융으로 지정받아

▲ KB손해보험은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가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KB손해보험이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로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KB손해보험는 28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서비스는 사업자가 기업성보험에 가입할 때 서류 없이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밝혔다.

KB손해보험은 지난해 7월 업계 최초로 ‘공공기관 오픈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해 건물주소만으로 보험료 산출이 가능한 ‘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을 출시해 보험료 산출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그러나 실제 보험가입 과정에서 서류 제출이나 오프라인 자필서명이 필요해 결과적으로 가입에 소요되는 시간은 3일에 가까워 보험료 산출시간 효율화가 무색한 상황이었다.

이번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는 보험계약자인 사업자(기업 및 소상공인)가 서류 제출 및 오프라인 자필서명 없이 소속 담당직원의 온라인 본인인증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보험가입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3일에서 5분 이내로 단축된다.

또 모바일로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기업성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 고객의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생업으로 보험가입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웠던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KB손해보험은 기대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에 따라 모두 6개의 보험상품(△승강기사고배상 책임보험 △재난배상 책임보험 △개인정보보호배상 책임보험 △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 책임보험 △학원배상 책임보험 △실손보상 소상공인 풍수해보험)에 대해 11월부터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기업성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돼 고객 불편 및 미가입에 따른 보장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면서 “KB손해보험은 앞으로도 디지털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고객이 간편하고 손쉽게 보험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서비스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