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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자산유동화증권 조기상환 발등의 불, 정부 지원 '학수고대'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0-04-20 16: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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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자산유동화증권(ABS) 조기상환 위기를 맞아 정부 지원만 학수고대하는 상황에 놓였다.

2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비행기를 띄우지 못하면서 미래 항공매출을 담보로 자금을 빌리는 자산유동화증권에서 예정보다 자금을 일찍 갚아야 하는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한데다가 매달 버틸 운영자금도 충분하지 않아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대한항공 자산유동화증권 조기상환 발등의 불, 정부 지원 '학수고대'
▲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겸 한진그룹 회장.

대한항공은 우선 2016년 발행했던 1천억 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에서 조기상환 사유가 발생했다. 

이 자산유동화증권은 홍콩 및 싱가포르 노선의 운임매출이 담보였는데 코로나19에 따라 최근 3개월 동안 노선 좌석 수가 평균 70% 이하로 떨어지면서 조기상환 요건이 걸리게 됐다.

또 대한항공이 2018년에 발행한 4300억 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도 담보로 잡은 미주 노선 운항이 40% 이상 취소되면서 이 계약에서 정한 조기상환 요건도 충족됐다.

다만 자산유동화증권에 신용한도를 제공한 신한은행이 상환 개시시점을 9월 말로 유예하면서 조기상환을 간신히 모면했다.

여기에 올해 갚아야 할 차입금도 만만치 않아 대한항공의 재무구조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등 차입금이 모두 4조300억 원에 이르고 이 가운데 1조2천억 원은 6월에 만기가 돌아온다.

또한 대한항공은 다음 달 운영자금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3월 발행한 자산유동화증권으로 동원한 6228억 원의 자금을 4월에 모두 소진하게 된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한 달 운용자금으로 약 5천억 원을 사용하는데 4월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을 갚기 위해 약 3400억 원을 사용하게 되면 다음 달 운영자금이 모자란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대한항공이 조기상환 개시시점을 미루는 방식으로 버티고 있지만 자산유동화증권 채무불이행(디폴트) 기로에 놓여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코로나19로 항공업이 전대미문의 어려움을 겪는데다가 금융 투자자들이 항공업에 관해 부정적 의견을 보이고 있어 대한항공을 비롯한 항공업계가 채무불이행 위기를 맞고 있다”고 바라봤다.

황 교수는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한국은 항공업이 국가경제에 근간을 이루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나서서 지급보증 등의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과거 한진해운 사태 때 해운업을 지원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반면교사 삼아 조속히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적 항공사의 파산으로 수출에서 손해를 본 일본의 사례를 눈여겨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일본항공이 2010년 1월 파산한 뒤 일본정부는 이를 회복하기 위해 13조 원이라는 자금을 투입했고 2년 8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며 “일본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의 기민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5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항공, 해운, 반도체 등 기간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정부의 지원에 기대를 걸면서 유동성 확보를 위해 유상증자를 비롯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책이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한시가 급할 정도로 절박한 상황을 맞고 있다”며 “회사 차원에서도 코로나19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유상증자 등 자구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 적절한 지원을 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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