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3월 신차 XM3 출시효과를 봐 내수에서 3위로 올라섰다.
한국GM도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덕분에 내수 판매실적이 좋아졌다. 쌍용차는 국내와 해외 판매가 모두 줄었다.
◆ 르노삼성차, 신차 XM3 덕분에 내수에서 약진
르노삼성차는 3월 국내에서 1만2012대, 해외에서 3088대 등 자동차를 모두 1만5100대 팔았다고 1일 밝혔다.
2019년 3월보다 국내 판매는 83.7% 늘었지만 해외 판매는 57.4% 줄었다. 세계판매는 9.5% 증가했다.
국내 판매량이 1만 대를 넘은 건 2018년 12월 이후 15개월 만이다.
4년 만에 내놓은 신차 XM3가 5581대 팔리면서 내수 판매실적을 끌어올렸다.
QM6도 5008대 팔리면서 XM3와 함께 내수판매를 떠받쳤다. QM6 판매량은 2019년 3월보다 74.4% 증가했다.
SM6 판매량은 2019년 3월과 비교해 36.2% 감소했다. SM6는 3월 1147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실적은 닛산로그 물량이 큰 폭으로 줄면서 덩달아 후퇴했다.
닛산로그는 3월에 1433대 수출됐다. 2019년 3월보다 수출량이 75.2% 줄었다.
◆ 한국GM,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출시로 국내판매 증가
한국GM은 3월 국내와 해외에서 자동차를 각각 8965대, 2만8953대 팔았다. 2019년 3월보다 국내 판매는 39.6% 늘었지만 해외 판매는 20.8% 감소했다.
신차 트레일블레이저는 3187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GM 차종 가운데 가장 많이 팔렸다.
기존 모델들의 판매량은 대부분 줄었다.
스파크는 3월 2551대 판매됐다. 2019년 3월보다 판매량이 4.7% 줄었다.
말리부의 3월 판매량은 2019년 3월보다 54.8% 감소한 535대로 조사됐다.
다마스와 라보는 3월에 각각 239대, 261대 판매됐다. 2019년 3월보다 판매량이 각각 18.4%, 26.1% 감소했다.
트래버스와 콜로라도는 3월에 각각 532대, 329대 판매됐다.
수출은 세그먼트(자동차를 분류하는 기준)를 기준으로 경승용차와 레저용차량(RV) 판매가 감소했다.
경승용차는 3월 해외에서 5218대 판매됐다. 2019년 3월보다 55% 감소한 수치다. 레저용차량은 3월 2만2286대 팔렸다.
◆ 쌍용차, 국내외 판매 모두 뒷걸음
쌍용차는 3월 자동차를 모두 9345대 판매했다. 국내에서 6860대, 해외에서 2485대를 팔았다.
국내 판매는 지난해 3월과 비교해 37.5%, 해외 판매는 4.6% 줄었다.
티볼리, 코란도, G4렉스턴, 렉스턴스포츠&칸 등 4개 차종의 판매가 모두 뒷걸음질했다.
티볼리의 판매량이 가장 가파르게 감소했다.
티볼리는 3월 1914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3월보다 판매량이 43% 줄었다.
코란도는 3월 1562대, G4렉스턴은 802대 팔렸다. 2019년 3월과 비교해 판매량이 각각 29.1%, 33.2% 감소했다.
렉스턴스포츠&칸 판매량은 2019년 3월보다 36.9% 감소한 2582대로 집계됐다.
해외에서도 코란도를 뺀 모든 차종의 판매량이 후퇴했다.
티볼리는 3월 해외에서 702대 판매됐다. 2019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11.5% 감소했다.
G4렉스턴은 429대, 렉스턴스포츠&칸은 440대가 팔렸다. 2019년 3월보다 판매량이 각각 9.7%, 51.1% 줄었다.
코란도는 3월 해외에서 914대 판매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