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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6월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2분기 3조 원대 손실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 실사와 자금지원 등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임원과 고문들이 줄줄이 사퇴한 데 이어 부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력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인력 구조조정이 사원급까지 확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 대우조선해양 3조 원 손실 확정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18일 전일보다 2.12% 하락한 6470원을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2002년 11월21일 이후 12년9개월 만에 최저치로 사상 최저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2분기 손실규모가 확정된 것이 이날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대우조선해양은 17일 반기보고서를 통해 2분기 매출 1조6502억 원, 영업손실 3조399억 원의 실적을 확정했다. 지난달 말 발표한 잠정실적보다 매출은 조금 줄었고 영업손실은 조금 늘었다.
특히 외부감사를 맡은 안진회계법인은 반기보고서에 대한 검토보고서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각심을 보였다.
안진회계법인은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2조9343억2500만 원 초과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계속기업으로서 존속능력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불확실성이 존재함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대우조선해양이 사상최악의 손실을 내면서 외부의 지원 없이 유동성 위기를 넘길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의 관리를 맡고 있는 산업은행의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파악한다. 채권단이 대거 채권회수에 나서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채권단이 채권상환을 요구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회생절차에 돌입해 오히려 정상적 영업을 하기 어려워지는 만큼 무리수를 두지 않을 것으로 본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12일 금융기업들이 조선업종에 대해 과도한 압력을 행사하는 것을 제지하고 나선 것도 이런 판단에 힘을 싣고 있다.
진 원장은 “막연한 불안감으로 금융기관이 여신을 무분별하게 회수하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23일 2천억 원의 회사채 만기가 도래했으나 보유한 자금으로 상환했다. 오는 11월 3천억 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지만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하반기 선수금이 들어오면 충분히 넘어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자금지원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산업은행은 오는 9월 초까지 대우조선해양 실사를 마친 뒤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부채비율을 낮추는 방향으로 경영정상화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부채비율은 1분기 말 373.53%에서 2분기 말 776.32%로 크게 높아졌다.
◆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노조와 주주 움직임도 부담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규모도 주목된다.
대우조선해양은 17일 고재호 전 사장 등 고문과 임원 13명이 물러났다고 밝혔다. 대규모 손실에 책임을 지기 위한 차원의 자진사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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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업계 관계자들은 임원 사퇴를 인력 구조조정의 신호탄으로 해석한다.
대우조선해양은 부장급 이상 1300여 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등 인력감축을 진행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과장급 이하와 생산직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으나 구조조정이 임원부터 부장급을 거쳐 사원급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현시한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은 18일 상경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비공개 면담을 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국감을 앞두고 회계부실에 대한 산업은행과 경영진의 책임을 물으려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 위원장은 면담 전 “정성립 사장이 취임 전부터 인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라며 “인적쇄신은 정리해고가 아니라 인력의 효율적 재배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위원장은 “노조는 경영정상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면서도 “이를 임금동결 이유로 내세우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임금협상에서 노사간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일부 소액주주들은 소송을 제기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18일 대우조선해양 소액주주들을 대리해 대우조선해양과 외부감사를 맡은 안진회계법인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손실을 고의적으로 은폐하고 이를 제대로 감사하지 않은 책임을 묻겠다는 뜻이다.
한누리는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적자로 10만 소액주주들이 평균 1천만 원 이상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누리는 “이번 소송으로 조선과 건설업계에 만연한 분식회계와 부실감사를 응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