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이 가짜 백수오 사태에 따른 환불과 모바일 프로모션 비용이 증가하면서 2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 났다.
CJ오쇼핑은 올해 2분기 취급액 7850억 원, 매출 2862억 원, 영업이익 193억 원을 냈다고 4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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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일천 CJ오쇼핑 대표이사. |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취급액은 0.3%,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50.6% 줄어든 것이다.
취급액이 줄어든 것은 수익이 낮은 상품의 판매를 축소한 데다 가짜 백수오 파문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판매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백수오 사태에 따른 환불비용과 TV홈쇼핑고객을 상대로 한 모바일 프로모션 비용이 늘어나면서 급감했다. 또 송출수수료 상승도 영업이익 감소 원인으로 작용했다.
영업채널별로 매출을 보면 TV부문은 줄고 모바일 부문은 늘었다. TV부문은 431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했고 모바일은 1926억 원으로 20.6% 증가했다.
강철구 CJ오쇼핑 경영지원담당 상무는 “하반기 투자를 확대해 온 모바일을 통한 성장을 가시화하고 단독 판매상품의 신제품 론칭을 통해 매출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