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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위기에 5조 지원하나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5-07-21 18: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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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위기에 5조 지원하나  
▲ 홍기택 KDB산업은행장(왼쪽)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대우조선해양이 2분기에 수조 원대 손실을 보면서 KDB산업은행이 어느 정도의 자금을 지원할지 관심이 쏠린다.

산업은행이 지원할 자금 규모가 5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2분기 경영실적에 반영할 손실을 세 가지 꼽았다.

첫 번째는 해양플랜트사업의 손실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수주한 반잠수식 시추선 등 해양플랜트에서 설계변경으로 공사가 지연되며 적잖은 손실을 입었다. 지난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해양플랜트에서 손실이 발생해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에 입은 손실규모는 2조 원대로 추산된다.

두 번째는 선박을 건조하고 대금을 받지 못해 발생한 장기매출채권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장기매출채권의 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손실로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1분기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해양이 받지 못한 미청구 공사대금은 9조4148억 원이다. 이 가운데 일부가 손실에 반영된다.

세 번째는 망갈리아조선소와 드윈드 등 자회사 부실이다.

망갈리아조선소는 지난해 1774억 원 손실에 이어 올해 1분기도 760억 원 이상 손실을 입었다. 드윈드와 대우조선해양트렌턴은 지난해 각각 83억 원, 74억 원의 손실을 냈고 1분기 22억 원, 18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산업은행이 이 해외 자회사에 대해 정밀실사를 하기로 해 손실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정 사장은 이 모든 손실을 2분기 실적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대우조선해양이 2분기에 낼 적자규모가 당초 예상되던 2조 원 규모에서 3조 원 이상으로 커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우조선해양 자기자본은 4조6천억 원이다. 3조 원의 손실을 입는다 해도 회계상 자본잠식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다만 부채비율이 현재 300%에서 최대 1000%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이 당장 유동성 위기를 맞을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누적된 손실을 한꺼번에 털어내는 과정에서 재무부담이 커졌을 뿐 선박수주나 건조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부채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차입금 가운데 절반 이상인 58%가 선수금환급보증(RG) 등 보증금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납기를 지켜 선박을 인도하면 이를 상환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수순을 밟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당장 대우조선해양이 갚아야 할 단기채무도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한 회사채는 1조8500억 원, 기업어음은 1조1200억 원으로 모두 2조9700억 원 규모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규모를 상환해야 한다.

회사채의 경우 오는 23일 2천억 원 물량이 만기도래하고 11월 3천억 원이 만기를 맞아 모두 5천억 원을 올해 안에 상환해야 한다. 기업어음은 28일 300억 원을 시작으로 올해 2200억 원어치가 만기도래한다.

대우조선은 6천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이용해 이달에 만기도래한 회사채는 우선 현금으로 상환하고 나머지는 현재 건조중인 선박을 인도하고 받은 대금으로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해양플랜트를 인도해 9천억 원의 대금을 회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으로 유동성 위기를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내년 만기 회사채는 없지만 기업어음은 내년까지 모두 상환해야 한다. 문제는 대규모 손실을 실적에 반영하면 부채비율이 높아져 신용도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이 경우 신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다. 자금흐름이 경색되면 수주한 선박 건조까지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정상적 영업활동이 안 되면 유동성 위기가 또 터질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다.

결국 어느 지점에서 원활한 자금흐름이 가능하도록 봇물을 터줘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이 당면한 유동성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부실을 털어내고 경영정상화를 이루려면 수조 원대 자금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산업은행이 지원해야 하는 자금규모가 유상증자 2조 원, 신규대출 1조 원, 선수금환급보증(RG) 2조 원으로 총 5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이 정도의 규모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산업은행에 전달했다.

산업은행은 수조 원의 자금지원에 신중하게 대응하고 있다. 우선 실사를 해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는 게 먼저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은 실사결과에 따라 자금지원 방식이나 규모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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