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선정이 다음 해로 넘어가면 총선에서 신청사 및 공항사업이 정계의 화두에 오를 수 있다.
지금도 지역마다 이해관계에 따른 반발이 적잖은데 총선에서 신청사 또는 공항과 관련한 공약들이 등장하면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가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16일 대구시청에 따르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사업과 시청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는 데 연내 부지 선정이 관건이라는 말이 나온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대구국제공항의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한데 묶어 경북도로 이전하는 사업을 말한다. 군공항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 등 후보지에서 주민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시행해야 한다.
주민투표법 제13조는 국회의원 선거 등 공직선거법에 따른 선거의 선거일 60일 이전부터는 주민투표를 발의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총선 날짜가 2020년 4월15일로 예정됐으니 2020년 2월15일까지 주민투표를 발의하지 못하면 사업 자체가 지연된다.
대구시 관계자는 “2020년 2월15일까지 여유가 있으니 굳이 연내 선정을 목표로 할 필요가 없지 않으냐고 볼 수도 있다”며 “하지만 요사이 지역사회에서 민간공항 존치 등을 주장하며 통합신공항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군위군과 의성군에서도 갈등이 깊어지는 점을 고려하면 2019년 안에 통합신공항 부지를 확정해 사업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군위군과 의성군은 최근까지 주민투표 방식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주민투표가 특정 지역에 유리하게 전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쟁점이 됐다.
이에 대구시와 경북도는 군위군과 의성군 합의를 중단하고 국방부와 논의해 주민투표 등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대구시청 신청사 부지 선정도 총선까지 미뤄지면 정치 논리에 좌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권 시장은 낡고 오래된 대구시청을 새로 짓기 위해 시민 공론화에 따른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청을 유리하려는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홍보전이 치열하게 전개돼 지역 민심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대구시를 지역구로 둔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9월30일 대구시-한국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권 시장에게 부지 선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권 시장은 신청사 부지 역시 2019년 안에 선정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대구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9월28일 시민설명회에서 “대구의 미래를 위해 더 이상 신청사 건립을 미룰 수 없다”며 부지 선정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16일부터 신청사 후보지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권 시장은 오랫동안 논의만 되고 여러가지 이유로 실행에 옮겨지지 못했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에 이번만큼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 지역 숙원사업을 이뤄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은 2004년 처음 논의된 뒤 2차례 용역을 거쳤을 뿐 실행 단계에 오르지 못했다. 이후 2019년 들어 공론화를 통해 부지 선정을 시작하게 됐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영남권 신공항의 일환으로 계획됐다. 영남권 신공항은 2007년부터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무산됐다. 최근에야 통합신공항과 김해신공항으로 나뉘어 각각 추진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