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17일 울산 남구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수소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가 태동하기 시작한 지금 세계시장 선점이 중요하다”며 “벌써 많은 나라가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바라봤다.
그는 “수소경제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산업과 일자리 등 새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수소차는 아직 시작”이라며 “올해는 4천 대까지 보급을 늘리고 2022년 8만1천 대, 2030년 180만 대를 거쳐 이후 수백만 대 시대로 빠르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국 수소차 관련 기업들은 지난해까지 수소차 1824대를 생산해 그 가운데 절반이 넘는 935대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수소 승용차는 현재 대략 보조금을 3천500만 원 받아 중형차 가격으로 살 수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이 양산하면 생산원가가 낮아지고 수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누적 1조 원 수준인 수소경제 효과는 2022년 16조 원, 2030년 25조 원으로 규모가 커지고 고용유발인원은 지금까지 1만 명 수준에서 2022년 10만 명, 2030년 2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문 대통령은 “완성차업체는 물론 연관 기업, 연구개발 인재들에게도 수소 기술은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이라며 “벌써 300여 개의 국내 부품업체가 개발과 생산에 참여하고 있고 수소 생산과 저장·운송 분야에도 많은 중소·중견기업이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수소는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어 마르지 않는 자원”이라며 “지금은 수소를 일반적으로 화석 연료에서 추출하지만 앞으로는 태양, 풍력, 바이오 등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소 승용차와 버스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까지 확대해 수소차 수요가 늘어나는 데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소충전소 규제 개선과 설치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규제유예특례(규제 샌드박스) 1호가 ‘도심 수소차 충전소 설치’”라며 “수소 충전소를 올해 86개, 2022년까지 310개로 늘려 수소차 이용의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이미 확보한 강점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수소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청사진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경제로드맵을 만들었다"며 "한국은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고 핵심부품 99%를 국산화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 수소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5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수소경제의 또 다른 축인 연료전지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울산 등 한국의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는 수소차 확산에 필요한 부생수소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줬다.
한국은 전국에 5천여 킬로미터에 이르는 천연가스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어 천연가스에서 경제적으로 수소를 추출하고 지역마다 공급도 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문 대통령은 울산을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생산기반을 갖춘 도시라고 바라봤다.
그는 “울산은 석유화학 산업과 관련해 1억4천만 배럴의 액체화물 저장시설과 12만 세제곱미터의 압축가스 저장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수소의 생산과 저장에 특화돼 있다”며 “세계 최초 수소상용차 공장이 가동되고 있고 수소차 보급 대수도 전국 1위”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수소경제 전시장을 둘러보며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그림을 보고 “요즘 현대차, 특히 수소차 부분은 내가 아주 홍보모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